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JP모건 CEO, 벌금폭탄에도 연봉 74% 인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의 지난해 연봉이 70% 이상 올랐다. 각종 금융사고로 당국으로부터 잇따라 거액의 벌금폭탄을 맞는 등 대형 금융사고에 책임이 있는 금융회사 CEO의 연봉이 대폭 인상된 것에 대한 비난 여론이 일고있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에 따르면 JP모건 이사회는 다이먼 CEO의 지난해 연봉을 전년보다 74% 오른 2000만달러(215억9천만원 상당)로 결정했다.
이로써 전년에 대폭 삭감됐던 다이먼의 연봉은 이전 수준을 회복했고 다이먼은 자신에 대한 이사회의 신임을 확인했다.

은행 관계자들은 이사회의 최종 투표에서 다이먼 CEO의 연봉 인상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됐고 연봉 삭감을 주장한 이사는 없었다고 전했다.

다이먼의 연봉 인상에는 각종 금융사고에 따른 거액의 벌금에도 CEO가 은행의 수익 창출 능력을 보호하고 주가 상승을 견인했다는 주주들의 평가가 반영됐다고 WSJ는 분석했다.
JP모건은 지난해 파생상품 부실 거래와 메이도프 금융사기 방조 등으로 무려 200억 달러(21조5000억원)의 벌금을 물게 됐지만 주가 상승률은 33%를 기록,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의 30%를 웃돌았다. 지난해 수익도 179억 달러에 달했다.

금융사고에 따른 벌금과 소송 비용이 아니었더라면 JP모건의 지난해 수익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왔다.

하지만 다이먼 CEO의 연봉 인상에 대한 비난도 있다. 금융당국이나 일반 국민은 회사가 벌금 등 큰 처벌을 받았음에도 CEO가 물러나기는 커녕 보수를 인상하는 데 대해 의아하게 여길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지적했다.

일부 행동주의 투자자들도 JP모건 이사회의 결정을 비난했다. 월든에셋매니지먼트의 티머시 스미스는 부사장은 "다이먼의 연봉 인상이 과거의금융사고에 대한 우려를 무시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으로 JP모건의 주주인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다이먼 CEO의 연봉 인상을 옹호했다. 버핏은 "내가 JP모건을 소유했다면 다이먼에게 더 많은 연봉을 줬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금융위기 당시 JP모건은 미국의 금융 시스템에 큰 플러스 요인이었다"며서 "다이먼이 더 많은 돈을 벌기를 원한다면 내가 그를 고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