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KT, 세계 최초 'LTE eMBMS' 상용 서비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규모 인원 모인 장소서 일반 DMB 화질보다 10배 높은 HD급 동영상 동시 전송 가능한 LTE 기술

삼성전자-KT, 세계 최초 'LTE eMBMS' 상용 서비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삼성전자가 KT와 세계 최초로 '롱텀에볼루션 기반 동시 동영상 전송(LTE eMBMS)' 상용화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

삼성전자는 KT와 함께 LTE eMBMS 기술을 적용한 '올레 LTE 플레이'라는 상용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LTE eMBMS는 대규모 공연장, 스포츠 경기장 등 특정 지역에 모인 다수의 가입자들에게 일반 디지털미디어방송(DMB) 화질보다 10배 높은 고화질(HD)급 동영상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LTE 기술이다. 양사는 지난해 2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4'에서 LTE eMBMS 기술을 공동으로 시연하는 등 LTE eMBMS 상용화를 위해 지난 1년 동안 협력해 왔다.

삼성전자는 단말에 eMBMS 기능을 탑재하고 관련 솔루션을 공급했고 KT는 서비스 플랫폼과 '올레tv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기능을 개발했다. 양사는 LTE eMBMS 상용 서비스 확대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전 세계 LTE 사업자와 협력해 LTE eMBMS 솔루션과 상용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하고 이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eMBMS 기반의 모바일 IPTV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

이 서비스는 '갤럭시 노트 3' 사용자가 오는 27일 시작되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올레tv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단말에 사용되는 미들웨어와 칩은 퀄컴의 LTE eMBMS 솔루션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서울 송파구 지역에서 우선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고 4월 이후 단계적으로 지원 단말과 지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TE eMBMS를 상용화한 올레 LTE 플레이는 KT의 광대역 LTE 어드밴스드(LTE-A) 차별화 서비스 중 하나다. 이를 통해 KT 가입자들은 올레tv 모바일의 고품질 영상 2개 채널을 데이터 이용료 없이 즐길 수 있다. 일시적으로 LTE 가입자가 많이 몰려 네트워크 과부하가 일어나더라도 가입자들은 해당 채널을 끊김, 지연 등의 품질 저하 없이 안정적으로 시청할 수 있다.

이종진 삼성전자 모바일영업팀장(전무)은 "LTE eMBMS는 고화질·고품질의 영상을 끊김 없이 제공하며 네트워크의 부담은 줄이는 혁신적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삼성전자는 네트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과 소비자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LTE 기술과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필재 KT T&C부문 프로덕트2본부장은 "KT와 삼성전자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LTE eMBMS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 개발과 제휴 협력을 통해 고품질 영상, 음악 등 광대역 LTE-A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