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캐논 생산 U턴 가능한 비결은 자동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일본 업체들이 인건비를 비롯한 비용이 낮은 해외에서 생산하는 비중을 높이는 반면 광학·사무기기 제조업체 캐논은 해외로 이전했던 생산활동을 일본으로 다시 가져오기로 했다.

이달 초 미타라이 후지오(御手洗富士夫) 캐논 회장은 일본 내 생산 비율을 현재 42%에서 내년까지 50%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경쟁사 니콘과 리코의 일본 내 생산 비율이 10~30%인 데 비해 큰 폭 높은 수준이다. 캐논의 U턴은 엔 약세가 장기에 걸쳐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결정이라고 알려졌다.
엔저 기조가 장기화되더라도 일본 내 생산은 원가가 훨씬 더 들지 않을까?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캐논이 자동화에서 해법을 찾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로봇을 더 활용해 인력을 덜 투입한다는 것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저임금 국가로의 생산 이전은 그 나라 임금이 올라가면 다른 나라로 또 공장을 옮겨야하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캐논은 계속 저임금을 찾아 이곳 저곳을 떠돌아다녀서는 처음 기대와 달리 많은 가치를 창출하지 못한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완전 자동화를 대안으로 선택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생산을 완전 자동화하면 전체 비용을 떨어뜨리면서 환율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캐논은 이미 생산의 여러 부분을 완전 자동화했다. 정교한 조작이 필요해 인력에 의존했던 프린터 토너 카트리지의 스폰지 생산도 이제는 최신식 로봇이 해낸다. 로봇은 또 지난해 이후 캐논의 카메라 렌즈 제조를 돕고 있다.
캐논은 지난 10년 동안 매출의 약 9%를 투자에 투입했다. 이는 니콘과 리코에 비해 2배에 달하는 높은 비율이다. 특히 기계 투자에 이들 경쟁사에 비해 2배 금액을 들였다. 캐논은 이를 통해 도요타자동차 수준의 자동화 설비를 갖췄다.

캐논은 자동화로 남는 인력은 고성능 제품 생산과 부품 조달, 로봇 관리 업무에 돌리기로 했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