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성민 자유투 연속 성공에 위기 있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성민[사진=정재훈 기자]

조성민[사진=정재훈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조성민(31·부산 KT)의 자유투 동작은 깔끔하다. 한 차례 공을 튀겨 호흡을 다듬고 그대로 고개를 들어 팔을 뻗는다. 정석에 가까운 자세다. 높은 집중력이 더해져 대부분이 림 안에 깨끗이 빨려 들어간다. 성공률은 92.3%에 이른다. 2008-2009시즌 문경은(43) SK 감독이 SK 유니폼을 입고 수립한 프로농구 한 시즌 최고 기록 94.6%에 근접했다. 자유투 연속 성공 경신도 눈앞에 보인다. 문 감독이 2008년 12월 6일부터 2009년 11월 14일까지 세운 52개에 4개만을 남겨놓았다.

자유투는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못잖게 중요한 기록이다. 선수의 기술과 담력은 물론 안정감을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조성민의 자유투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집중력과 안정된 자세만큼 중요한 요소가 있다. 심리적 안정이다. 텍사스 A&M 대학 연구팀은 미국프로농구(NBA) 경기 종료 1분 이내의 자유투 성공률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1점 승부에선 양 쪽 모두 자신의 평균 자유투 성공률보다 낮았다. 단 동점일 때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최근 프리드로우 라인 뒤에 선 조성민은 큰 부담이 없었다. 1월 1일 인천 전자랜드와의 홈경기에서 출발한 자유투 연속 성공 기록은 12일 원주 동부와의 홈경기부터 주목을 받았다. 그는 이날 역대 한 경기 국내선수 최다 자유투 성공에 해당하는 18개를 넣었다. KT는 경기를 81-67 대승으로 장식했다. KT는 이 경기를 포함해 최근 4연승을 달린다. 4경기 가운데 박빙으로 전개된 경기는 없었다. 16일 서울 삼성을 28점차(90-62)로 대파했고, 18일 전주 KCC를 9점차(78-69)로 제쳤다. 19일 안양 KGC인삼공사와의 맞대결은 8점차(73-65)로 이겼다.

그렇다고 부담에서 자유로웠던 것은 아니다. 조성민은 “자유투 연속 성공 기록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뒤부터 주위에서 관련한 이야기를 너무 많이 한다”고 털어놓았다. 이어 “신경이 쓰이지만 (대기록을 경신하려면)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48개를 연속으로 넣는 과정에선 위기도 있었다. 8개의 자유투를 성공시킨 19일 안양 KGC인삼공사전이다. 이날 여섯 번째이자 연속 기록으로 46번째 자유투가 림 안에 깨끗이 꽂히지 않았다. 림 뒤쪽에 부딪혀 들어갔다. 조성민은 “프리드로우 라인에서 리듬을 잃으면 슛이 들어가지 않기 마련이다. 그 자유투가 그랬다. 슛을 쏘고 나서 팔이 조금 흔들렸다”고 말했다. 이어 “행운이 더해진 연속 기록이다. 꼭 신기록을 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