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국토부 투자심사소위 거쳐 기획재정부로 신청…신탄진~계룡 먼저 놓은 뒤 논산~청주공항까지 확대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충청권지역 광역철도공사 1단계가 이르면 올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21일 대전시에 따르면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투자심사소위원회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신청됐다.
염 시장은 충청권광역철도의 빠른 건설을 위해 지난해 4~11월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맡겨 사전타당성조사를 해본 결과를 설명했다. 논산~청주공항 노선 중 경제성 확보가 쉬운 신탄진~계룡구간(35.2㎞)을 광역철도 1단계 사업으로 벌이고 나머지 구간을 단계적으로 늘리는 안이 가능한 것으로 검토돼 이를 정부와 협의해왔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신탄진역~계룡역 사이에 정거장을 세워 전동차를 운행하는 것으로 도시철도1?2호선과 환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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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사업엔 2527억원이 들어가며 선로용량이 부족한 경부선 대전조차장~신탄진(약 10㎞) 구간의 2복선화 계획도 담겨있어 짧은 배차간격으로 전동차를 운행할 수 있다. 기존 6개 정거장의 개량은 물론 신설정거장 5곳도 생긴다.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되면 2016년 착공, 2019년 완공돼 도시철도 2호선보다 빠르거나 비슷한 때 개통될 전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광역철도는 도시철도보다 정거장 간격이 길어 이동속도가 1.5배 빠르다”며 “대전 신탄진, 기성동과 계룡시 등 도시외곽에서 대전도심으로의 접근시간이 크게 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탄진에서 대전 둔산동까지 지금은 버스로 45분쯤 걸리지만 광역철도와 도시철도로 갈아타면 25분 안으로 준다. 기성동에서 대전역까지 버스로 1시간 넘게 걸리던 게 광역철도를 타면 30분 안에 닿을 수 있다.
염 시장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이 있기까지 지역국회의원들이 적극 도왔다”며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7대 핵심공약에 들어있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인접 지방자치단체와도 손잡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행정력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충청권광역철도는 경부선·호남선을 이용, 건설방식에 대한 문제가 없고 대전도시철도 1호선과 X축을 이뤄 사실상 ‘3호선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염 시장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도 공론화 과정을 충분히 밝아온 만큼 현장견학과 시민들 인지도, 선호도 조사, 전문가 자문을 받아 빨리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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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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