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의 기술정보(IT) 전문 블로그인 '디지츠'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해 12월 고객의 구매 결정 이전에 상품을 발송하는 '예상 배송'(anticipatory shipping) 서비스 관련 특허를 얻었다.
아마존의 이 같은 특허는 구체적으로 얼마 정도의 배송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지는 나타나 있지 않다.
아마존의 예측이 틀렸을 경우에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아마존은 이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이 구매할 것으로 예상했던 물건을 사지 않으면 할인 판매를 하거나 판촉 선물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마존의 예상 배송과 비슷한 서비스는 이미 여러 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우유를 사야 할 시점을 말해주는 냉장고가 출시됐고, 녹화해야 할 프로그램을 예측하는 스마트 TV도 나왔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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