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청와대 민원비서관실에 따르면 지난해 청와대에 접수된 서신민원은 2만8368건으로 전 정부 출범 첫해인 2008년과 비교해 45% 증가했다. 민원비서관실은 "하루 평균 150건 가량 접수되고 있다"고 전했다.
민원비서관실이 대표적으로 꼽은 해결 사례로는 대기업 계열사로부터 하도급 대금을 받지 못한 경기도 A씨의 민원에 대해, 청와대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지시해 미지급 대금 3억 여원을 받도록 시정명령한 경우가 있다.
또 경남 B씨가 자신의 미성년 딸이 친척 오빠에게 수년간 성추행을 당한 점을 언급하며 도움을 청하자 민원인에게 임대주택을 배정하고 직업 및 자활 교육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민원을 처리했다.
청와대로 접수된 민원은 유형별로 처분 등 구제요청이 1만4078건으로 가장 많았고, 수사·감사·조사요청(3846건), 정책제안(2577건), 선정기원(1781건), 판결이의(920건), 사면·복권요청(225건) 등이었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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