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셔 前이스라엘 중앙은행장, FRB 부의장 지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내달 1일부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에 오르는 재닛 옐런을 보좌할 FRB 부의장에 스탠리 피셔 전(前) 이스라엘 중앙은행 총재가 공식 지명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피셔는 의장을 맡게 되는 옐런 현 부의장의 뒤를 잇게 된다.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경제학 교수 출신인 피셔는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부총재를 지냈고 지난해까지 8년간 이스라엘 중앙은행 총재를 역임했다.

이달 말 임기가 만료되는 벤 버냉키 현 FRB 의장과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올리비에 블랑샤르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모두 피셔의 제자들이다. 지난해 옐런과 함께 FRB 의장직을 놓고 경합했던 래리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도 피셔의 제자다. 이 때문에 피셔가 역대 가장 강력한 FRB 부의장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옐런은 피셔에 부의장을 맡아달라고 간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옐런과 피셔는 직접적으로 같이 일을 한 적은 없지만 중앙은행장들이 참석하는 각종 회의에서 만나며 여러 해동안 교류해왔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피셔를 부의장으로 지명하는 동시에 여성인 라엘 브레이너드 전 재무부 차관을 새로 연준 이사로 지명하고 2012년 5월 FRB 이사로 합류해 이달 말 임기가 끝나는 제롬 포웰 이사를 재지명했다. FRB 이사의 임기는 14년이지만 포웰은 중도 사임한 전임자의 임기를 물려받아 이사직을 수행해왔다.

이로써 한 명인 공석으로 남아있던 FRB 이사회는 모처럼 자리를 모두 채우게 됐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조만간 FRB 이사 1명을 더 뽑아야 한다. 2010년 10월 FRB에 합류한 새라 블룸 래스킨 이사가 재무부 부장관으로 지명돼 상원 인준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7명인 FRB 위원은 상원 인준을 받아야 한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