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무로에서]'직구' 바람과 아마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도현 국민대 교수

김도현 국민대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유통업분야의 최고경영자 몇 분과 식사를 했습니다. 솔직한 업계의 고민을 듣는 귀한 기회였습니다. 백화점과 할인점을 책임지고 있는 분은 시장침체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고객들이 백화점에서 실제로 입어보고 신어본 다음 구매는 온라인에서 한다는 것이지요. 이제 백화점은 피팅룸이 되어가고 있다고까지 했습니다. 본질적으로 가격경쟁에서 온라인을 이길 수 없는 오프라인의 고민에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에 비해 여유로울 것 같은 온라인 유통업체의 대표는, 온라인이 얼마나 치열한 전쟁터인지 설명해주었습니다. 가격비교가 심해지면서 10원단위의 경쟁이 일어나고 있고, 그래서 거래수수료는 계속 낮아지는 무한경쟁이 시작됐다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신생업체들이 적자를 감수한 파격적인 가격을 통해 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어 거래규모는 커져도 이익은 더 박해지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해외 직접구매에 당하기 시작했다고 토로했습니다.
해외의 온라인 쇼핑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른바 '직구' 바람은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나 SNS에서는 성공담이 가득합니다. 특히 최신 대형 스마트TV를 우리나라 가격의 3분의 1이면 살 수 있다는 이야기는 충격적인 소식이었습니다. 먼 나라 이야기만 같았던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은 이제 보통사람들의 관심사가 되어 버렸습니다.

기존의 유통업체들에게는 재앙입니다. 해외에서 정식수입을 해서 오프라인 매장에 제품을 전시하고, 재고를 떠안아야 하는 수입업체들에게 직구와의 가격경쟁은 애초부터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예컨대 올해 광풍이 불었던 고가의 캐나다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들도 직구열풍이 불었습니다. 백화점에서 이 옷을 사는 사람은 손자 있는 할머니 뿐이더라는 말도 있습니다. 고가 제품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리얼 직구도 유행입니다.

제조업체의 고민도 깊어집니다. TV 직구열풍에 호되게 당한 국내 가전사들이 끙끙 앓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베스트바이와 같은 강력한 유통기업이 제조사를 압도하고 있기 때문에, 제조사가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제조사가 전 세계 단일가격제도로 직구를 막을 수가 없다는 의미이지요. 어떤 가전업체는 해외구매제품은 애프터서비스를 해주지 않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과연 지속가능한 방법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모임이 끝나기 직전 한 참석자가 "아마존이 정말 우리나라에 들어올까?"라고 툭 던졌습니다. 사람들의 표정이 굳어졌습니다. 상상하기도 싫은 상황이라는 것이지요. 국내 직구족 사이에서 아마존은 '대인배 아마존'이라 불립니다. 환불이나 교환에 있어 국내업체들과 차별화된, 지극히 고객중심적인 태도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거주자에게는 가격ㆍ배송ㆍ콘텐츠 이용 등에서 매우 뛰어난 품질을 가진 회원제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런 배경에는 아마존의 무시무시한 자금력이 있습니다. 소폭의 적자를 내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마존의 현금보유액은 무려 12조원이 넘습니다. 그 자금을 지속적으로 시스템개선과 가격인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런 아마존이 우리나라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하니, 경쟁사들이 긴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디 유통업만 그렇겠습니까? 이제 경쟁은 점점 다면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국내 동종업체뿐 아니라 해외업체들, 그리고 다른 업종 기업과도 경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어디서 새로운 파괴적 혁신이 등장할지 늘 긴장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소비자로서 우리는 더욱 편리해지겠지만, 생산자로서 우리는 점점 더 바쁘고 힘든 세상을 살아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아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숨 한번 내쉬며 빌어봅니다. 새해 우리 모두, 잘 살아내기를.





김도현 국민대 경영학 교수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