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노조, 수서발 KTX면허 무효소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파업 철회에 따른 현장 복귀 선언과는 별개로 수서발 KTX법인 면허 발급이 무효라고 다투며 소송전에 나섰다.

법조계에 따르면 철도노조와 김명환 노조위원장 등 12명은 30일 오후 국토교통부 장관을 상대로 철도운송사업면허발급처분 무효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냈다.
철도노조 측은 “정부의 면허처분은 법령을 위반한 하자가 있음은 물론 면허발급 기준충족 여부에 대한 심리를 결여하거나 사실을 오인한 것에 준하는 정도의 하자가 있어 재량권 일탈·남용의 위법이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면허처분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변경을 수반하는 처분임에도 국회 동의 없이 이뤄져 법령 위반의 하자가 있고, 설령 면허발급이 가능하더라도 철도사업법상 불가능한 위탁운영에 대해 면허를 내줬다는 것이다. 철도노조는 면허발급 처분의 하자가 무겁고 뚜렷한 만큼 설령 무효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취소 사유에는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철도노조 측은 수서발 KTX법인 설립 및 출자계획이 의결된 과정 역시 졸속적으로 강행된 철도공사 이사회 의결에 따른 것으로 이는 시민사회단체와 여론의 반대에도 불구 사실상 정부가 민간사업자가 운영하는 내용의 철도 민영화정책을 추진해 온 것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철도노조 측은 이번 소송에 대해 “추후 여러 철도 신설노선이 생길 것에 대한 민간사업자 모집의 가이드라인이 될 첫 사례이자, 수많은 국민의 생명·신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철도사업자 선정에 관한 것이고 국가 기간산업에 대한 경영권을 부여하는 부분인 만큼 법치행정의 원칙이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송에는 노조와 기관사 등 한국철도공사 소속 직원 외에도 수서역 인근 주민과 변호사 등도 함께했다.

철도노조 측은 또 면허처분이 있기까지의 구체적인 자료를 국토부가 제출토록 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다.

앞서 국토부는 철도노조가 파업 중단의 전제조건으로 면허발급 중단을 내건 지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면허를 내줘 강한 반발을 불렀다.

한편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일 오전 11시까지 현장으로 복귀한다며 파업 철회를 선언했다. 이날 오전엔 여야 합의로 국회 국토교통위 산하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 설치가 확정됐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