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민주당은 29일 철도노조와의 전격적인 협상을 통해 국회 국토교통위 산하에 '철도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는 조건으로 철도노조의 파업 철회를 이끌어냈다. 위원회는 여야 동수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으며 소위에 정부와 코레일ㆍ철도노조 인사가 자문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고민 끝에 만난 파트너는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다. 김 의원은 국토위 소속인 데다 새누리당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고 청와대와의 소통을 위해서도 적임자였다. 29일 밤 9시 박 의원과 김 의원이 만나 2시간30분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다. 박 의원은 "정부는 바늘 한 구멍 들어갈 틈이 없고 국회는 뭐든 반대만 해 도저히 안 되겠다 생각했다"며 "그래서 국토위 최고 중진인 김무성 의원이 당과 정부를 설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해 연락했더니 공감했고 어젯밤 9시에 만났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직접 민주노총에 머물고 있는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을 방문해 설득을 거듭한 끝에 합의문을 작성했다. 특히 김 의원은 청와대와 새누리당 지도부와 지속적으로 설득과 협의를 진행해 "합의안을 수용하겠다"는 뜻도 받아냈다.
김 의원은 30일 오전 비공개로 진행된 당 지도부 회의에 이 같은 합의안을 알렸고 이를 통한 해결의 필요성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이날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도 20여분간 늦게 시작됐다. 박 의원 역시 김 의원이 여당의 협상 창구임을 내세우며 당 지도부를 설득했다. 최경환 원내대표도 이날 "소위 구성은 지도부가 한 게 아니라 국토위에서 한 것"이라며 "(다만) 지도부와 협의는 하면서 진행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민주당 사무총장인 박 의원을 직접 찾아 막판 여야 설득 작업을 벌였고, 청와대로부터도 이번 결정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결론까지 이끌어냈다. 김 의원은 이번 협상타결에 대해 "박 의원과 오랜 신뢰관계가 있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또 협의과정 역시 "당 지도부는 물론 청와대와도 상세하게 협의했다"고 전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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