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주춤한 사이, 나머지 3사 달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내수 시장에서 부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 후발 3사가 나란히 판매를 늘리며 점유율 확대에 나섰다. 현대기아차의 11월 내수 판매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급감한 반면, 한국GM과 쌍용차는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의 11월 내수판매량은 총 11만9195대로 전년 동월 대비 7.9% 감소했다. 특히 내수 시장에서 80% 상당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부진이 뚜렷한 가운데, 나머지 3사는 모두 신장세를 기록해 대조적이다.
현대차 는 11월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11.9% 감소한 5만4302대를 판매했다. 내수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동조합 지부장 선거로 인해 작년보다 줄어든 조업일수, 작년 개별소비세 인하정책에 따른 기저효과 등이 판매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차종별로는 에쿠스, 투싼ix, 버스 및 트럭을 제외한 전 차종이 감소세를 나타냈다. 특히 연간 베스트셀링 주요 후보인 아반떼(8067대)를 비롯해 쏘나타(7283대), 그랜저(5888대) 등 주요 승용차 모델의 판매가 부진했다.

기아 역시 11월 한 달간 국내 판매가 3만8952대에 그치며 전년 동월 대비 12.3% 감소했다. 전월 대비로도 0.1% 줄었다. 기아차 관계자는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근무 일수 감소의 영향과 지난해 한시적으로 자동차 개소세 인하에 따른 호황을 누렸던 데 대한 기저효과"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가 부진한 사이, 나머지 3사는 모두 판매량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한국GM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1만4100대를 팔며 연중 최대 판매를 기록했다. 전년 동월 대비 2.4% 늘어난 규모다. 이는 2002년 회사 출범 이래 11월 기준 최대 판매기록이기도 하다. 올해 내수시장에서 10%대 돌파를 목표로 한 한국GM은 최근 5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내수판매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수출과 전체 판매는 두 자릿수 감소해 아쉬움을 남겼다.

쌍용차는 2006년 12월(6534대) 이후 월간 최대 판매를 기록했던 전월 실적을 한 달 만에 갱신했다. KG모빌리티 는 지난달 전년 동월(4404대) 대비 48.5% 늘어난 6540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월 대비로도 5.4% 증가한 수준이다.

이달 다섯 번째 라인업인 QM3 출시를 앞둔 르노삼성은 연중 최대기록은 아니지만,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을 늘리는 데는 성공했다. 지난달 르노삼성은 내수 시장에서 5301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한 수치다.

현대기아차의 내수 부진은 비단 지난달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8월 내수시장에서 점유율 80%선이 무너진 이후 줄곧 70%대에 머물고 있다. 이는 올 초부터 불거진 물새는 싼타페 등 누수문제와 이에 대한 미흡한 대응, 노조의 파업에 따른 공급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얽히며 판매에도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