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2011년 8월부터 ~올해 11월까지 2년 3개월 동안 5차례 전기료를 인상해, 누적 인상률 33%에 달한다.
특히 전기료 인상에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곳은 전기로 업체들이다. 전기로 사용비중이 큰 현대제철의 경우 지난해 낸 전기 값만 해도 8000억원이다. 국내 2위 전기로 업체인 동국제강도 작년 2000억원가량의 전기요금을 냈다. 자가발전율이 70%가 넘어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포스코도 1년에 5000억원을 전기료로 지출했다.
중국산 철강제품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으로 원가가 상승하면 더 이상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산업용 전기료 인상을 한다고 해도 제품가격에 반영될 수 없다는 게 문제"라며 "한중일이 글로벌 시장을 두고 경쟁하는 가운데 한국의 가격경쟁력만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연이은 전기요금 인상으로 원가부담이 가중되면서 철강산업의 영업이익률 지속 하락세이며 특히 전기로업체는 흑자달성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철강협회는 "향후 전기요금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위해서도 요금인상 전후의 용도별 원가회수율 공개를 요청한다"면서 "앞으로 업계의 산업경쟁력 유지·향상을 위한 세제, R&D 등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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