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은행권의 대출모집인은 약 5880명이다. 이들이 모집하는 담보대출은 약 37조원, 신용대출은 6조2000억원이다. 전체 대출 중 평균 25% 가량을 대출모집인에게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대출모집인을 통해 실행한 대출의 불완전판매 비중과 연체율은 높다. 수당을 받기 위해 무작위로 모집을 진행하다 보니, 양질의 대출을 실행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은 지난 9월부터, 우리은행과 농협은행은 지난달부터 모집인을 통한 신용대출을 중단했다. 다른 주요 시중은행들도 모집인을 통한 대출 판매를 줄일 계획이다.
은행들은 대체로 감독당국의 방침에 적극 동참한다는 입장이다. 모집인을 통한 대출이 다른 대출에 비해 연체율이 높아 건전성과 수익성을 악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수익성이 악화된 만큼 모집인에게 지급하는 수수료 비용을 줄이는 것도 반기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지난해 말에 비해 올해 대출모집인 숫자는 비슷하거나 오히려 늘어난 수준"이라며 "대출모집인은 그대로 유지하되, 금감원에서 문제삼은 신용대출만 모집인을 통하지 않는 것으로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중은행들이 금감원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모집인 숫자는 유지하고 있는 것에 반해, 외국계 은행은 모집인의 숫자를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의 경우 모집인을 법인이 아닌, 개인과 일대일로 계약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은행 상황에 따라 모집인 숫자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도 있다.
씨티은행 관계자는 "타 은행들이 법인을 통한 모집인을 활용하는 반면, 우리는 직접 대출모집인을 채용한다"며 "모집인이 책임감을 갖고 대출을 할 수 있고, 은행 측에서 교육과 관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탄력적인 운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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