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NS홈쇼핑, 성희롱·욕설고객 퇴출 '화이트시스템'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정노동자 상담사 인권보호 나서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NS홈쇼핑이 전화 상담사들의 인권보호 프로그램인 '화이트 시스템'을 다음달 1일부터 도입한다고 31일 밝혔다.
NS홈쇼핑에 따르면 회사로 유입되는 전화는 월 110만여건인데 주문전화 60만건 외에 CS(고객서비스)전화 50만건 중 성희롱, 욕설, 인신공격, 폭언, 협박 등을 일삼는 고객의 전화건수가 월 평균 300여건에 이른다.

회사는 습관적으로 상품주문 후 사은품 등을 챙기고 막무가내로 본품만 반품하는 고객이나 대량주문 후 고스란히 취소하는 고객 등까지 포함하면 월 평균 무려 수천 건에 이른다고 보고 있다.

NS홈쇼핑은 앞으로는 화이트 시스템을 통해 상담사를 상습적이고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악성 고객에 대해서는 ARS 안내멘트를 통해 상담사와의 '통화 불가'를 안내할 계획이다. 특히 성희롱, 폭언, 협박 등을 일삼는 고객에 대해서는 상담사의 인권보호 차원에서 경우에 따라 법적 조치까지 취할 방침이다.
김기환 콜센터담당 본부장은 "상담사들은 이런 유형의 고객들을 상담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로 우울증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고,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이직하는 경우까지 있다"며 "화이트 시스템을 통해 '블랙 컨슈머'의 감정노동자 인권침해를 미연에 방지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