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형배 광주시 광산구청장,‘자치가 진보다’ 출판기념회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치공동체 실천 1200일 간의 기록물 ‘자치가 진보다’ "
"오는 25일 오후7시 호남대학교 광산캠퍼스 문화체육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민형배 광산구청장의 자치공동체 실천 1200일 간의 기록물 ‘자치가 진보다’라는 출판기념회를 오는 25일 오후7시 호남대학교 광산캠퍼스 문화체육관에서 개최한다.
민형배 광산구청장(광주광역시)이 임기 중 추진한 주요 정책 기록집 '자치가 진보다'(메디치미디어, 2013)를 냈다.

책의 머리말을 통해 민 청장은 “민선5기 광산구의 고민과 노력을 충분히 평가 받은 다음 하나 둘씩 마무리 짓고자 해서”라고 책 발간의 이유를 설명했다.

'자치가 진보다'는 ‘왜 자치가 진보인지’를 실제 사례 소개와 이론적 배경 제시 등을 통해 하나 둘씩 논증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컨대 ‘시장임금과 사회임금’이라는 개념을 동원해 이 정책이 어떠한 방식으로 노동자 권익 향상과 사회효율 증가에 기여하는지를 밝혔다.

또 광산형 마을공동체를 설명하면서 건축가 정기용의 ‘아파트=대합실’이라는 문제의식을 빌려 “대합실을 집으로 만드는 과정이자 대기하지 않고 거주하는 형태”로 오늘날 아파트가 이르러야 할 지향점을 제시했다.

책의 끝부분에는 ‘자치가 진보? 왜?’라는 주제로 윤난실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장, 강위원 더불어락노인복지관장과 나눈 대화를 실었다.

윤 센터장은 직접민주주의의 필요성을, 강 관장은 마을공동체 만들기의 절실함을 이야기했다. 민 청장은 일을 설계하고 마중물을 붓는 공무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센터장은 노동운동, 진보정당 활동을 해 왔으며, 강 관장은 한총련 의장 경력을 지닌 복지 활동가이다. 민주당 구청장으로서 당파를 초월한 이들의 ‘영입’이 지역사회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민 청장은 “생활정치가 중요한 기초지자체에서 연합정치, 공동정부 구성은 당연하고 자연스럽다”고 말했다.

'자치가 진보다'는 오는 25일부터 인터넷 서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값 14,000원, 신국판 변형 264쪽.

참여정부 인사·홍보 행정관, 사회조정 비서관을 지낸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당선된 초선 단체장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