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가업승계]후계자 내공 키우려면, 밑바닥 공부부터 시켜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기, 家業승계의 재발견<5·끝> 전문가들의 5대 성공 제언

갑자기 돌아온 해외유학파 CEO는 밀착 리더십 발휘 어려워
기업현장에 오랜 기간 종사하고 회사생리 다 알아야


[中企가업승계]후계자 내공 키우려면, 밑바닥 공부부터 시켜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별취재팀= 이은정 기자, 이지은 기자, 박혜정 기자, 이정민 기자]
가업 승계는 세대 교체 중인 중소기업에 한정된 문제가 아니다.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고용 시장의 87.7%를 담당하고 전체 사업체의 99.9%를 차지하는 국가 경제의 엔진이다. 지난 60여년간 산업현장을 누비던 창업세대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기업별 가업승계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경제가 가시밭길을 걸을 수 있다. 우리 중기가 수십 년간 쌓아온 기술과 경영 노하우를 경제적으로 보전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대책이 바로 가업승계인 셈이다.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인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서라도 가업승계를 통한 지속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하지만 가업승계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눈길은 차갑고 날이 섰다. 일부 기업의 편법 증여나 일부 2~3세의 경영실패 등으로 가업승계를 '부의 대물림'으로 치부하는 것이다. 깨끗하면서도 당당한 가업승계 문화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이다. 아시아경제신문은 김진형 중소기업중앙회 국장, 강상훈 한국가업승계협의회 회장, 김유찬 홍익대 교수, 남영호 건국대 교수 등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함께 끌어올릴 수 있는 가업승계 5대 방안을 제시한다.

◆① '후계자=자녀' 강박관념 버리자=
부의 대물림이란 편견을 없애기 위해서는 '후계자=자녀'라는 공식을 깨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자녀에게 가업을 물려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고 능력 있는 경영 후계자에게도 문호를 열어둬야 한다는 것이다.

김진형 국장은 "가업승계는 기업이 가진 우수 기술과 일자리, 선대가 이뤄놓은 경영 성과에 대한 책임의 대물림"이라며 "가능하면 강한 책임감을 가진 자녀에게 가업을 넘겨줄 필요가 있지만 전문 경영인 또는 임직원 중 경영후계자를 적극 육성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찬 교수도 "가업에 종사하지 않거나 상속이 예견되는 시점에 뒤늦게 가업에 참가한 2~3세로의 승계는 공공재정의 희생을 감수하고 지원할만한 가치 있는 가업승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런 원칙은 프랑스 명품 '에르메스', 독일 의약ㆍ화학기업 '머크', 중국요리 소스제조사 '이금기' 등 성공적으로 가업승계를 마치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해외 사례에서 공통으로 나타난다. 남영호 교수는 "뚜렷한 지배구조, 능력 있는 후계자 선정, 장인 우대를 비롯한 명확한 경영철학 등이 가미된 가업승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② 후계자에게 성공 DNA 전수하라=
100년 이상의 장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긴 호흡으로 후계자 양성에 나서야 한다. 가업승계는 일시적인 이벤트가 아니라 선대의 기술과 경영 철학 등을 물려주는 장기 프로젝트에 가깝기 때문.

후계자 교육 방식은 각 기업이 처한 상황과 후계자의 현재 역량에 따라 달라진다. 남 교수는 "후계자 선정, 교육, 리더십 이전 등을 완료하는 데 적어도 15년이 걸리는 긴 과정인 만큼 일찍부터 가업승계를 준비해야 한다"면서 "가업을 물려받고자 하는 의욕이 강한 후손을 교육ㆍ훈련시켜 능력 있는 후계자로 만드는 것이 후계자 양성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도 "후계자가 기업현장에서 같이 오랫동안 종사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해외나 다른 곳에서 좋은 교육을 받거나 다른 직업에 종사하다가 가업으로 승계 수년전에 돌아온다면 가업은 승계하지만 가업의 무형적 가치는 2세에게 체득돼 있지 않기에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③ 후계자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라=
후계자들이 열린 공간으로 나와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서는 것도 중요하다. 2~3세들을 '부모 잘 만나 호강하는 사람' 정도로 알고 있지만 실상은 생계형 2~3세에 가까운 경우가 많다. 구두 밑창이 다 닳아 없어질 정도로 현장을 누비며 영업일선에서 뛰는가 하면 사내에서 직원들이나 1세 경영자들과의 갈등으로 적잖은 고민을 하기도 한다. 2~3세들이 처한 환경이 결코 녹록지 않으나 여전히 드라마 등에서 재산을 대물림 받은 철부지로만 그려지고 있는 것은 그만큼 2~3세의 실상이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2~3세 후계자들이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모습을 보이며 리더십을 인정받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사회공헌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강상훈 회장은 "기업을 넘겨받는 것으로 가업승계가 이뤄졌다고 할 수 없다"며 "2~3세들이 사회공헌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기업과 함께 책임을 대물림 받았다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역사회와 같이 호흡하는 모습을 보이며 지역민에게 신뢰를 받아야 한다"며 "지역민들한테 안정된 직장, 인생을 맡길 수 있는 곳이란 평가를 받는다면 충분히 100년 이상 대를 잇는 장수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④ 상속세제 개편 등 명품 장수기업 육성 장기 비전 마련하라=
가업승계가 원활하게 되려면 개별 기업 노력만큼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뒷받침돼야 한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세제지원책이다. 전문가들은 국가가 가업승계로 거둬들이는 상속ㆍ증여세보다 이로 인해 가업승계가 지체되거나 무산될 경우 입는 피해가 더 큰 만큼 세제지원책을 확대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강 회장은 "가업이 1세대에서 2세대, 혹은 3세대로 이어지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중요 기술이 없어지거나 외국으로 유출되는 우를 범할 수 있다"며 "이는 기업에도 손해일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고 나아가 국가 경쟁력 상실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정부가 세제개편을 통해 가업상속공제 적용 범위를 현행 매출액 2000억원 미만 기업에서 3000억원 미만 기업으로 확대했지만 여전히 중소기업계는 '부족하다'는 반응이다.

남 교수는 세금 문제 해결을 위해 가업승계진흥원(가칭)을 설립, 상속세ㆍ증여세 납부를 신탁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남 교수는 "상속세ㆍ증여세를 납부할 때 주식이나 채권 등 유가증권으로 가업승계진흥원에 일정 기간(약 10년) 신탁하도록 할 수 있다"며 "후계자가 고용 등 일정 요건을 갖추면 신탁받은 유가증권을 해마다 정해진 비율만큼 해당기업에 되돌려줘 경영의 안정과 유능한 후계자의 육성, 두 마리 토끼를 잡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비상장 주식의 상속ㆍ증여세 부담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 국장은 "비상장주식은 현금화 하기도 쉽지 않다"며 "부의 이전이란 개념으로 비상장주식을 접근하기 보다는 기술, 기업의 승계라는 시각에서 비상장 중소기업의 지분에 대해서는 세제 혜택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⑤ 가업승계 관련 중기청 역할 강화 시급=
가업승계 정책의 주도권은 누가 쥐여야 할까. 일부 기업이 청와대 내 별도 기구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지만 전문가들의 의견은 명확했다. 현재처럼 중기청이 관련 정책을 주도하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국장은 "청와대란 대통령을 보좌하는 별도 부처로 특별한 사업을 하는 곳이 아니다"며 "박근혜정부들어 중견기업 정책까지 중기청으로 이관된 만큼 중기청의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회장도 "별도의 기관을 다시 만들어 이를 진행할 필요는 없다"며 "현행처럼 중소기업중앙회가 업계의 대변기관의 역할을 하고 중기청이 정책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가업승계 정책을 주도할 주체보다는 정부와 관련 학계, 컨설턴트, 가족기업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남 교수는 "미국의 'FFI(Family Firm Institute)', 유럽의 'FBN(Family Business Network)'과 같은 전문 단체 설립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정부 등 기관보다는 전문단체가 가업승계의 주체가 되면 더욱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