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업계 비리' 檢, 도화엔지니어링 前회장 구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건설업계의 비자금 조성, 로비 및 입찰담함 등 각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영윤 전 도화엔지니어링 회장을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전휴재 영장전담 판사는 8일 김 전 회장에 대한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범죄 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이하, 특경가법)상 횡령 혐의로 지난 5일 김 전 회장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회사자금 수백억원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문제의 비자금이 각종 공사 설계용역을 따내는 과정에서 국내 대형건설사를 상대로 한 로비자금으로 쓰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도화엔지니어링이 4대강 1차 턴키공사 설계용역 수주 과정에서 대우건설과 GS건설에 억대 금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그러나 횡령 등 비자금 조성 의혹의 경우 회계처리되지 않은 회사 운영경비, 대형 건설사에 건넨 금품의 경우 과다지급된 공사대금을 돌려준 몫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화엔지니어링은 4대강 사업 과정에서 잇달아 공구 설계를 수주하며 매출이 뛰어올라 ‘4대강 수혜주’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관급공사 수주비율이 높은 이 회사는 2005년 1500여억원 수준이던 매출이 2010년 3200여억원까지 두배 이상 뛰며 지난 정권에서 급성장했다.

이명박 정부로부터 2차례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으나, 서울지방국세청의 특별세무조사를 거쳐 지난해 법인세 등 49억여원을 추징당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4대강 사업 낙동강 32공구, 한강 6공구 설계에 참여했던 코스닥 상장사 유신을 지난 5월에 이어 추가 압수수색했다. 앞서 검찰은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국내 대형건설사 16곳과 도화엔지니어링, 유신 등 설계업체 9곳, 모두 25개 업체를 상대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검찰은 그간 수사를 진행하며 유신이 회사자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 돈이 4대강 사업 등에서 설계용역을 따내는 과정에서 대형 건설사를 상대로 한 로비자금으로 쓰였는지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또 이날 회사자금 수십억원을 빼돌린 혐의(특경가법상 횡령)로 대우건설 본부장급 고위 임원 옥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하청업체로부터 억대 뒷돈을 받아 챙긴 혐의(배임수재)로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 현장소장 한모씨를 구속했다.

4대강을 둘러싼 각종 논란에서 비롯된 검찰 수사가 건설업계의 로비와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로 옮아가고 있다. 설계용역, 하도급계약을 따내기 위해 대형건설사로 금품이 건너가고, 대형건설사는 하청업체에 공사대금을 부풀려 지급한 뒤 차액을 되돌려 받는 수법 등으로 비자금을 조성 다시 관급 공사 수주 등을 위한 정·관계 로비로 이어진다는 의혹이다. 원·하청업체간 해묵은 비리관행, 부동산 경기 악화로 자금난을 겪는 건설사들의 잇단 부도 위기 등이 이를 부추겼다는 지적이다.

김영윤 전 회장 역시 4대강 사업만이 아닌 다년간에 걸친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