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마로 지친 가전제품 습기제거로 시원하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예년과 달리 길어진 장마로 인해 습한 더위가 계속되면서 올 여름엔 제습기 인기가 급상승했다. 습기는 사람뿐 아니라 가전제품 또한 취약하게 만드는 주범이다.

높은 습도에 방치된 전자제품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내부에 물기가 고여 부식되거나 잔 고장이 날 수 있다. 장마철을 지나면서 그 동안 습기에 지쳐있던 가전제품을 재점검해 시원한 여름을 날 수 있는 가전제품 관리방법을 알아본다.
◆ 제습제부터 제습하기
장마철이 끝난 다음에도 제습기를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제습기는 꿉꿉한 공기를 빨아들여 물로 전환시키는 기기이기 때문에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헝겊이나 천으로 제습기 구석구석을 닦아주고 물통 청소는 주2회 이상 해주는 것이 좋다.

필터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흐르는 물이나 중성세제를 녹인 물로 세척 후 그늘에 건조시킨다. 건조 후에는 외부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커버를 씌워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면 좋다. 이 때 제습제를 함께 비치해두면 습기와 곰팡이를 잡아줘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 애경에스티 ‘홈즈 제습력’은 비장탄과 활성탄을 사용해 일반 숯보다 강력한 제습력과 탈취기능을 갖고 있다.

◆ 에어컨 필터 청소로 전기료도 절약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 에어컨 사용횟수가 늘어난다. 제습기가 없는 가정에서는 제습기 대신에 에어컨을 사용하는데 에어컨을 매일 사용한다면 최소 열흘에 한 번씩은 필터 청소를 해야 한다. 필터 속에 살고 있는 곰팡이가 가족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필터에 곰팡이제거제를 충분히 뿌리고 30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세척하고 그늘에 말려주면 된다. 에어컨 필터를 씻어주는 것만으로도 약 5% 정도의 절전효과를 볼 수 있으니 가족건강도 챙기고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다. 실외기에 낀 먼지도 냉방 효율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니 최소 4개월에 한 번씩 점검하는 것이 좋다.

◆ 세탁기 속 안 보이는 곰팡이까지 깨끗하게
세탁기는 세탁이 끝난 후 항상 뚜껑을 열어 놓아 세탁 후 남은 물기와 습기를 건조시켜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고 오래 방치할 경우에는 내부 부품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사용해 본체의 열로 내부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특히 세탁기의 세탁조는 촉촉한 물기와 섬유찌꺼기 등으로 인해 습기가 차기 쉬워 곰팡이와 세균이 살기좋은 장소이므로 살균소독이 필요하다. 세탁조 전용세제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다. 애경에스티 ‘홈즈 퀵크린 세탁조크리너’는 세탁조의 곰팡이와 유해세균을 99.9% 제거하고, 퀴퀴한 냄새까지 깔끔하게 없애주는 액체타입의 세탁조크리너다.

◆ 기타 가전제품들 습기와 열기 조절이 중요
가전제품 고장은 대부분 기기 내부에 습기가 차거나, 기기 작동시 발생한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부품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일어난다. 때문에 TV, 냉장고 등과 같은 가전제품은 벽과 기기 사이의 공간에 열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10cm 가량 간격을 두고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빗물이 들이칠 수 있는 창가에 기기를 배치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애경에스티 박근서 팀장은 "가전제품도 사람처럼 여름철의 습기나 온도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잦은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다”며 “조금만 관심을 두고 관리한다면 값비싼 가전제품을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국내이슈

  • "韓은 부국, 방위비 대가 치러야"…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시사한 트럼프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해외이슈

  • 캐릭터룸·테마파크까지…'키즈 바캉스' 최적지는 이곳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