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웨이트-동양건설산업 "철도·태양광 기술로 시너지 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시공능력 40위 동양건설산업의 경험과 노웨이트의 철도·태양광 기술을 접목하면 사업 다각화와 안정정적인 수익구조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앞으로 국내외 도시철도와 태양광 사업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다."

법정관리 중인 동양건설산업을 인수·합병(M&A) 한 노웨이트 컨소시엄의 김여수 사장은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동양건설산업 인수 후 9월 스웨덴 국영철광회사인 LKAB사의 철광석수송용 루프건설(LUEP)과 스페인 루레아시 크로난 도시철도 사업을 착공할 예정"이라며 "부산시 용호동 도시철도 사업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 후 적극적인 사업 공략에 나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어서 향후 이같은 투자를 실질적으로 진행해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노웨이트 컨소시엄은 ㈜노웨이트(지분 70%)와 승지건설(지분 30%)이 참여해 총 492억1500만원에 지난 9일 동양건설산업을 인수했다. 인수대금 중 295억2900만원은 동양건설산업의 신주로 인수하고 196억8600만원은 회사채로 인수하는 조건이다.

이 컨소시엄의 최대 지분을 가진 ㈜노웨이트는 도시철도 설계와 엔지니어링, 태양광, 노웨이트 교통망(Nowait Transit) 운영사업, 차량·추진제어장치 제작 등의 사업에 주력해온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이다.
㈜노웨이트의 '노웨이트 시스템(No Wait System)'은 ▲승객 대기시간 절감 ▲승하차 동선분리로 엉킴현상 해소 ▲승강장 추락 원천 배제 ▲저소음 ▲에너지 소비 절감(버스 대비 1200분의 1 수준) ▲BULK(곡류, 석탄, 철광선) 수송 다양화 등의 장점을 갖췄다고 회사는 전한다.

이 시스템의 연구개발에 참여한 노홍승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당초 승객 수송을 목적으로 개발된 이 시스템을 물류 분야에도 접목할 수 있도록 연구했다"면서 "물류 수송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웨이트 컨소시업의 동양건설산업 인수합병을 주도한 김진호 사장 내정자는 "아파트 등 주택경기에 의존하고 있는 건설업에서 탈피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해야 한다"면서 "노웨이트의 획기적인 기술력과 동양건설산업의 토목, 건축의 오랜 경험이 융합하면 시너지를 얻을 것으로 확신했다"고 말했다.

한편 아파트 브랜드 '파라곤'으로 유명한 동양건설산업은 45년의 역사를 가진 건설기업으로 2010년까지 17년 연속 흑자경영을 기록했으나 2011년 서울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 개발사업 부실로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바 있다.



이민찬 기자 leem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