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업계는 이날 동반위의 중기업종 지정과 관련해 큰 틀에서는 동의한다면서도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반박했다. 반면 지역 중소 카센터 업주들은 과도한 경쟁체제가 다소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완성차업계 고위 관계자는 “사후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줄이기 위해서는 제조사가 직접 관리하는 카센터의 수를 늘려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소비자들이 이미 지정 카센터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더 이상의 진출을 막는 것은 되려 소비자들의 돌아가는 피해가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소 카센터 업주들은 이번 동반위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정비연합회)를 중심으로 한 중소정비업계는 이른바 카센터의 수가 3만개에 육박해 포화상태에 다다른 만큼 대기업의 신규 출점을 제한해야한다고 주장해왔다.
중소 정비업계는 대기업들이 신규 출점 보다는 중소정비소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상생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제안도 나왔다. 높은 진입장벽을 낮춰 표준화된 서비스질을 담보할 수 있는 시스템만 갖춘다면 불가능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1급 공업사와 달리 경정비를 주로 처리하는 공통점이 있는 만큼 2만2000개에 달하는 중소 정비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마포구 소재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K씨는 “마포지역에 새로운 현대기아차 서비스 센터가 들어올 예정이지만 권리금, 월세, 로열티 등을 주고 나면 남는게 없어 지원자가 없는 상황”이라며 “기존에 영업을 해왔던 주변 정비소를 활용하는 방안 등을 고민해 합의점을 찾아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반위는 "전국적으로 카센터가 과당경쟁에 노출되 있다고 판단한다"며 "제조사와 카센터는 동반성장 사업 파트너"라고 밝혔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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