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서비스산업'이어 '문화유산과' 국내최초 설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가 문화재과를 '문화유산과'로 바꾼다. 자치단체에 문화유산과가 신설되는 것은 경기도가 처음이다. 앞서 도는 서비스산업과를 자치단체 중 가장 먼저 설치했다.

도는 기존의 문화재과의 업무범위를 유·무형 문화재를 포함해 문화적 소산을 아우르는 '문화유산'으로 확대하기 위해 문화유산과로 이름을 바꿨다고 2일 밝혔다.
도 관계자는 "그간 재화의 개념인 문화재로 접근했던 방식에서 탈피해 후대에 계승ㆍ상속될 만한 가치를 지닌 전대의 문화적 소산을 포괄하는 개념인 문화유산으로 접근 방식을 확장한 것"이라며 이번 명칭 변경에 대해 의미를 부여했다.

최근 문화유산 정책은 보수정비와 보존 관리 중심에서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지속가능한 활용을 고민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문화유산 보존과 활용의 관계는 동전의 양면처럼 보존을 통한 활용, 활용을 통한 보존으로 관계가 재정립 되고 있다.

도는 이번 명칭변경으로 도보역사탐방에서 체험형 관광으로 이어지는 삼남길 조성, 전통연희와 수어청 무예가 어우러진 남한산성행궁 상설공연, 경기도 각 시군에서 열리는 생생문화재 프로그램과 역사탐방ㆍ역사해설 프로그램, 북한산성 최고 인기 사업인 토요돌봄교실 등을 더욱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도는 지난 1일자로 서비스산업을 전담할 '서비스산업과'를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서비스산업과는 앞으로 첨단 지식기반, IT접목 등 새로운 고부가 서비스산업 육성을 목표로 ▲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한 관련조례 제정 ▲자문위원회 설치 ▲종합 육성계획 수립 ▲전문가 및 현장방문을 통한 아이디어 발굴 사업화 ▲ITㆍBT융합 지식기반 고부가 서비스산업 발전과제 발굴 등을 추진하게 된다. 또 전시컨벤션 및 마이스산업과 국제보트쇼, 뷰티산업을 총괄한다.

도는 서비스산업과 신설이 박근혜 정부의 국정 키워드인 창조경제와도 맞닿는다고 보고 미래의 성장동력인 서비스산업 육성에 더 힘을 쏟을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름을 바꾸는 것보다 실질적인 업무의 질적 확대가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경기도청 노조 게시판에는 "조직팀은 어찌된 일인지 조직관련 설명도 없고, 일정공개 한번 안하고 있다가 5월1일 툭 던지면서 알아서 하라고 하는건가요"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