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르면 손해보는 기름값 아끼는 방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호대기시 중립·공기압 점검·트렁크 비우기로 한달 2만6000원 절약

모르면 손해보는 기름값 아끼는 방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고유가·고물가로 한푼이 아쉬운 요즘, 운전하면서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이 있다. 7일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도로 정체시 변속기를 중립(N)으로 하면 한달에 1만8000원을 아낄 수 있다. 또 타이어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고 트렁크 내 불필요한 짐은 정리해야 연비를 절약할 수 있다.
◆신호대기시 변속기 중립(N) 변경하면 한달 1만8000원 절약= 신호대기시 변속기를 기어(D)에서 N(중립)으로 바꾸면 연료가 덜 든다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있다.

실제로도 그렇다. 교통안전공단 실험 결과 신호대기나 도로 정체시 변속기를 N(중립)으로 변경하면 한달에 약 1만8000원을 절약할 수 있다.

D와 N의 차이는 클러치의 개방과 체결에 따라 엔진 동력이 바퀴까지 전달되느냐에 달려있다. D에서는 엔진과 구동축이 연결돼 부하가 걸려 있는 상태여서 연료 소모가 증가한다. N에서는 부하가 걸리지 않아 연료가 덜 소모된다.
주의할 점은 신호대기시 D에서 N으로 바꿔 대기하다가 재출발할 때다. 기어가 N에서 D로 바뀌기 전(클러치 체결 전)에 급하게 가속을 하면 변속기 내구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출발시점을 예상해 미리 D로 바꿔 클러치가 체결된 후 출발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 매달 점검하면 한달 6000원 절약= 타이어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공기압이 실제로 연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별로 없다.

실험 결과 공기압이 10% 감소할 때마다 약 1.5%의 연비가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압은 자연상태에서 1개월에 약 3% 정도 감소되므로 6개월 동안 한 번도 공기압을 점검하지 않았다면 약 20% 줄어든다. 이렇게 되면 한 달에 최소 약 6000원을 낭비하는 셈이다. 금액 환산은 서울시내 운전자 1일 평균 주행거리 38㎞와 휘발유값 L당 2000원을 기준으로 했다.

또 공기압이 줄어들면 타이어와 도로의 접촉면적이 증가하고 구름저항이 증가해 연비가 나빠진다. 여기에 타이어가 불규칙하게 마모돼 조향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제운전과 안전운전을 위해 최소 월 1회 이상 점검이 필요하다.

◆트렁크 비우면 한달 2250원 절약= 자동차의 적재량을 줄이면 연비가 좋아지는 것은 상식이지만 실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정확히 아는 운전자는 많지 않다.

공단에 따르면 승차인원 1인을 기준으로 3인이 탑승(1인당 65㎏ 기준)했을 경우 연비는 4% 정도 악화됐다. 5인이 탑승했을 경우에는 8% 정도 나빠졌다.

골프백 하나가 10~15㎏, 휘발유 30L가 약 22㎏이므로 트렁크의 불필요한 짐을 정리하고 연료를 가득 채우지 않는 등 조금만 신경을 쓰면 30~35㎏ 정도를 줄일 수 있다. 그러면 한 달 기름값 2250원 정도를 아낄 수 있다. 금액 환산 기준은 타이어 공기압 계산 때와 같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