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글로벌 컨설팅업체 비발디파트너스가 미국과 영국, 독일 고객 5000명을 상대로 19가지 산업군 60개 브랜드의 SNS 활용도를 조사한 결과 서브웨이가 SNS 활용도가 높은 브랜드 1위에 올랐다.
서브웨이는 페이스북 친구와 트위터 팔로어가 각각 2100만명과 100만명에 달하고, 이들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브웨이는 세계 100개국에 3만8000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데, SNS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혜택을 통해 고객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2위는 세계 최대 인터넷 검색업체 구글이 차지했다. 구글은 소셜네트워크 구글플러스(+)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지메일이나 구글 검색, 유튜브 등이 각종 SNS에서 노출이 잦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밖에 맥주업체 하이네켄, 이동통신업체 버라이존, 도너츠 체인점 던킨도너츠, 홈인테리어용품 소매업체 홈디포,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상위 10위 이내에 들었다.
반면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평가받는 애플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떨어져 이번 조사에서는 19위에 머물렀다.
비발디의 에릭 요아힘스탈러 대표는 "한 회사의 브랜드력은 소셜미디어 개발이나 네트워크 효과가 아니라 디자인과 제품 전문성에 의해 확보된다"고 설명했다.
조인경 기자 ik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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