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구매목표(3조3877억원) 대비 6% 증가… 총 구매비율 70%까지 확대
서울시는 2013년 본청을 비롯해 16개 투자·출연기관, 25개 자치구의 1년 구매 규모 중 70% 이상을 사회적 약자기업에서 구매한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서울시는 지난해 구매실적을 분석해 '중점관리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구매를 늘려 파급효과를 최대화하기로 했다.
'중점관리기업'은 취약계층을 많이 고용하는 등 기업활동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기업으로, 주요 생산품목에는 쓰레기봉투, 인쇄, 복사용지 등 노동집약적 제품이 많다. 서울시는 지난해 이 기업을 통해 총 700억원(전년 257억원, 172% ↑)의 물품을 구매했다.
이를 통해 취약부분으로 꼽히는 디자인과 기술력 등 탈락원인을 분석하는 동시에 지원가능한 부분을 돕는 패키지 프로그램도 가동을 준비 중이다.
강종필 서울시 재무국장은 "서울시의 구매력(Buying Power)을 중점관리기업에 집중해 사회적 약자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해 나가겠다"며 "여기에 민간기업과 시민들이 구매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대해 이들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환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향후 단순 물품·서비스 구매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약자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종합 지원프로그램을 투트랙으로 추진,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와 사회적기업 가치가 확산되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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