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값 올리기에 앞장 선 곳은 식품업계다. 올 초 CJ제일제당이 밀가루 값을 8.8% 올린 것을 시작으로 주요 식품업체들은 고추장, 된장, 간장, 두부, 포장김치 등의 가격을 줄줄이 인상했다. 지난해 말 대선 땐 술과 라면, 과자, 음료 값이 뛰었다. 오름 폭도 7~8%로 지난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1.5%의 5배에 이른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화한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원가 부담은 더욱 줄어드는 추세다. CJ제일제당이 지난해 전년보다 45% 늘어난 2461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린 게 그 방증이다. 대상은 순이익이 33%, 샘표식품과 롯데칠성음료는 각각 68%나 증가했다. 돈을 많이 번 식품업계의 가격 인상은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한 잇속 챙기기라는 비난을 들어 마땅하다.
민간 기업뿐 아니라 공기업도 요금을 잇따라 올리고 있다. 도시가스 요금이 내일부터 평균 4.4% 오른다. 올 들어 전기료가 인상된데 이어 다음달엔 시외 및 고속버스 요금도 오른다. 마치 정권 교체기 어수선할 때 올리고 보자는 식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의 물가관리는 허술하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오늘 주요 식품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물가안정 협조를 당부했다. 값이 이미 오른 터에 뒷북 대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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