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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노조 "정치권의 압박···함께 죽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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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지금 쌍용자동차에 가장 시급한 것은 투자다. 정치권이 쌍용차를 압박하고 흔들기에 치중한다면 함께 죽자는 것이나 다름없다. KG모빌리티 를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

쌍용차 노동조합이 16일 공식 입장자료를 통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정치권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며 경고하고 나섰다. 경영정상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쌍용차 문제가 계속 정치 쟁점화되며 기업 이미지와 판매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쌍용차 노조는 앞으로 대시민 선전전, 청원서 서명운동, 기자회견, 단체행동 등을 통해 국정조사 반대를 주장하며 즉각적 행동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쌍용차 노조는 "쌍용차 관련 사회적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노동조합은 고통분담의 내부의 동의를 구하는 등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나누기 발표 이전에 쌍용자동차노사가 앞장서서 실천하며 문제를 해결해 왔다"며 "그런데 법원으로부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명된 문제를 두고 정치권에서 또 다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지금은 M&M 이사회의 승인에 따라 쌍용차 투자유무가 결정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정치권에서 쌍용차를 압박하고, 흔들기에 치중한다면 함께 죽자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노조는 "쌍용차 문제의 핵심은 최대주주였던 중국 상하이자본이다. 그렇다면 과연 국정조사를 통해 원흉인 상하이자본에 대한 조사가 가능한지 되묻고 싶다"며 " 쌍용차가 아닌 주체인 상하이자본을 국회차원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쌍용차 노조는 희망퇴직자 및 정리해고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치적 이해관계로 풀기보다는 차량판매가 늘어날 수 있는 투자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고용창출로 귀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쌍용차 노조는 "쌍용차 판매가 늘어날 수 있도록 쌍용차 타기 운동, 쌍용차 정부지원 등 국회차원에서 쌍용차 살리기 운동이 조직된다면 희망퇴직자와 정리해고자들의 빠른 복귀가 실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이 쌍용차 문제를 정치쟁점화 시키는 한편, 정작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에 대한 입법은 소홀히하고 있다는 지적도 잊지 않았다.

쌍용차 노조는 "쌍용차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의혹은 증폭시키는 반면, 정작 무급휴직자의 실생활에 필요한 임금지원 법안 처리는 뒷전으로 미뤄왔다"며 "지난 1월 무급휴업·휴직자에게 평균임금의 50%를 6개월간 지원하는 고용보험법 개정안이 법재사법위원회에서 안건심의가 통과됐지만 국회의 늦장대응으로 인해 쌍용차 무급휴직자들에게는 실효성이 없는 법안이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주의 원칙이 존중되는 사회에서 각자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행동에 옮기는 것이 필수불가결이라면 노동조합도 그 길로 나설 수밖에 없다"며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규한 쌍용차 노동위원장은 "지난 3년간 숨도 못 쉬며 법정관리 탈퇴, 매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 쌍용차 전체 노동자들의 헌신적 노력이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르는 것이 유감스럽다"며 "헌정사상 유례가 없는 민간기업에 대해서 국정조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큰 충격과 혼란"이라고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어렵게 합의한 무급휴직자 복직을 계기로 현장은 화합의 분위기로 재도약을 꿈꾸고 있다"며 "이를 토대로 미래를 설계하는 노동자들의 희망을 짓밟지 말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쌍용차 노사는 오는 3월 1일부로 무급 휴직자 전원을 복귀하는 것에 대해 지난 10일 합의한 상태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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