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89.2점···13년만에 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체육·복지 관련기관 등 19곳 '미흡'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올해 공공기관이 고객들로부터 89.2점을 받았다. 13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다. 공공기관 173곳 중 19곳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는 30일 '2012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와 국민체감도 조사결과'를 내놓고 올해 공공기관의 전체 평균 점수가 89.2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보다 0.8점 낮은 점수이며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기 시작한 1999년 이후 처음으로 하락했다. 재정부는 고객만족도 조사 방법에 있어 제도를 개선한 결과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정부는 앞서 고개범위를 넓히고 설문문항을 개선하는 등 고객만족도 조사 방법을 보완했다.

유형별로 보면 공기업은 93점을 받아 지난해보다 0.7점 하락했다. 준정부기관은 89.4점, 기타 공공기관은 85.1점을 받아 지난해 보다 각각 0.2점, 1.8점 떨어졌다.

공기업 중 '우수'평가를 받은 곳은 16곳으로 전체의 72.7%를 차지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가스공사 등이 만족도가 높았다. 준정부기관은 국민체육공단·신용보증기금 등 48.2%(39곳)이 우수평가를 받았다. 기타 공공기관은 전체의 25.7%(18개)이 '우수'등급을 받았고 '보통'수준 이하로 평가 받은 기관이 전체의 52.9%(37개)를 차지해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흡'평가를 받은 공기업은 한 곳도 없었고 준정부기관은 소상공인진흥원과 한국보건복지정부개발원 등 2곳이 '미흡'평가를 받았다. 기타 공공기관은 한국과학기술원·강원대학교병원·국민생활체육회·대한장애인체육회 등 17곳이 미흡평가를 받았다.

재정부는 이들 기관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주무부처에 이 같은 사실을 통보하고 내년 1월말까지 고객만족 경영개선계획을 제출하도록 했다.

또 그동안 문제가 제기됐던 현 조사방식 모델을 전면 개편하고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일반 국민들의 공공기관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기관 104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민체감도는 54.3점으로 지난해보다 0.8점 올랐다. 공기업이 53.2점, 준정부기관이 54.1점, 기타 공공기관이 59.3점을 기록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