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2년 비관론자된 기관..가장 주목한 리포트 "주식 사지마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올해 기관투자자들은 유럽 재정위기, 미국 재정절벽 등 예상치 못한 대외 악재를 겪으며 비관적인 전망에 귀를 기울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박스권 장세 속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우수했던 스몰캡 투자정보에 대해서도 관심을 쏟았다.

30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 들어 마지막 거래일인 지난 28일까지 기관투자자 조회수 1위 리포트는 조용환 비엔지증권 연구원의 '아직 주식을 사면 안 되는 4가지 이유'로 조회수가 6603회에 달했다.
이 리포트는 대외악재 여파를 분석하며 증시가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초 대부분의 증권사 리서치센터에서 '상저하고'를 예상하며 하반기 낙관적인 증시를 예측했던 것과 정반대되는 의견이다.

조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스페인이 단기간에 구제금융을 신청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 미국 재정절벽 합의 지연, 낮은 글로벌 펀더멘털 개선속도, 원화환율의 추가 하락에 따른 외국인 매도 강화 우려 때문에 주식을 살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는 "스페인 10년물 국채금리는 S&P의 두 단계 신용등급 강등과 EU회담에서의 대안 부재에도 불고하고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금융시장에서 자금조달이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구제금융을 신청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대부분 투자자가 미국 양당이 재정절벽을 피하기 위해 타협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상태에서 오히려 합의가 지연되면 시장이 충격받을 것이고 글로벌 펀더멘털이 개선된다해도 낮은 수준에 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국내 경제가 수출 위주인만큼 일방적인 원화강세가 지속될 수록 외국인 매도세가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회수 5571회로 2위를 차지한 리포트는 오두균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의 '2.2배! PBR이 아닙니다. PER입니다'였다. 오 연구원은 이 리포트를 통해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이 차이나 디스카운트로 지나치게 저평가 받고 있다며 이들을 다른 시각으로 볼 것을 제안했다.

이어 장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의 '2013년 스몰캡 열두 테마'(5420회)와 윤지호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의 '쩐의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4126회), 최준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의 '스몰캡 유망주-지속성장과 턴어라운드 스토리'(3779회) 등이 조회수가 높았다.

특히 올해 조회수 상위 리포트 10개 중 절반인 5개가 스몰캡 투자전략 리포트였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다. 올 들어 박스권 장세 속 대형주가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면서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좋았던 중소형주 종목에 기관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졌던 것으로 풀이된다.




김소연 기자 nicks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