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0년 전, 숙녀만을 위한 금고가 있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지금은 은행에서 각종 여성 우대 금융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등 여성만을 위한 서비스가 많지만 은행이 여성을 위한 서비스를 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였을까? 우리 나라 최초로 '여성'을 위한 금고는 언제, 어디에 있었을까?

우리나라 최초의 '숙녀금고'는 1959년 3월21일 신설됐다. 이 금고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건물로 서울시지정문화재기념물 제19호로 지정된 우리은행 종로지점에서 탄생했다.
숙녀금고는 1924년 8월31일 우리은행 종로지점이 개점하고 1940년대 대규모 화재로 소실돼 개보수를 한 후 만들어졌다.

그 다음 숙녀금고는 1959년 9월에 부산에 만들어져 부산 여인의 사랑을 듬뿍 받기도 했다.

숙녀만을 위한 금고 외에도 은행 지점의 역사 속에는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
앞서 언급한 우리은행 종로지점은 우리나라 최고의 은행 점포지만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영업을 시작한 곳은 우리은행 인천지점으로 1899년 5월10일에 개설해 올해 113주년을 맞이했다.

1899년 1월30일 고종황제가 조선의 자주권 확립을 위해 광무개혁을 단행, 금융주권회복을 위한 조치로 대한천일은행이 '화폐융통(貨幣融通)은 상무흥왕(商務興旺)의 본(本)'이라는 창립정신을 내세워 지금의 종구에 황성본점을 설립하고 바로 지점 개점에 착수해 개점된 지점이 인천지점이다. 이는 돈을 원활하게 돌게 하는 것이 국가발전의 근본이라는 의미다.

서울 황성본점에서 가깝고, 당시 조선의 상업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던 개항장 인천이 지리적으로 최적이라는 판단에서였다.

이순우 우리은행장은 올해 9월 부산 구포지점 100주년 기념사에서“1899년 고종황제께서 일본상인에 치여 큰 고난을 겪고 있던 조선상인들을 위해 내탕금 3만원을 내시어 설립한 최초의 민족은행인 우리은행은 113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며 113주년을 맞이한 감회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밖에도 신한은행 수원금융센터는 107주년을 맞이했으며 대전금융센터는 101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국SC은행의 제일지점은 77년 전에 만들어져 서울시 유형문화재 71호로 등록돼 있다.




노미란 기자 asiaro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