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통사 "통신료 신용카드 납부 수수료 인상하면 가맹점 취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50만 가입자 신용카드 결제 불가 사태 오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앞으로 이동통신 요금을 낼 때 신용카드로 결제를 못하는 사태가 올 수도 있다. 오는 22일부터 신용카드사들이 통신료 신용카드 납부 수수료를 인상을 발표한 가운데 통신사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게 때문이다. 이동통신 기준으로 통신요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1850여만 가입자들의 혼란이 예상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3사 입장을 대변하는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등은 수수료 개편이 시행되면 통신료를 납부할 수 있는 신용카드 축소, 가맹점 해지 등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혀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지난 7일 신용카드 수수료 개편에 대해 제도보완을 요구하는 내용의 통신사업자 공동의견서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KTOA에 따르면 신용카드사들의 수수료 개편에 따라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통신료에 대한 통신회사의 수수료는 55.3%나 늘어나 연간 1377억원이나 된다.

이번 신용카드 수수료 개편은 가맹점 연간 매출액이 2억원 이하인 기업에 대해 수수료를 인하하면서, 연간 매출액 1000억원 이상인 대형 가맹점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인상하도록 하는 금융당국의 조치 때문이다.
KTOA는 "통신요금은 공공재 및 필수재 성격으로, 가스, 수도, 전기요금 등과 다를 바가 없는데도 통신요금 수수료를 대폭 인상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신용카드사들은 수수료 인상에 대한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인상안을 통보하고 이의신청도 받아주지 않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금융당국 조치는 그동안 사치업종으로 분류됐던 룸살롱, 안마시술소 등 유흥업종도 연간 매출 2억원 이하에 해당되기만 하면 신용카드 수수료를 대폭 인하받고 사회 공공재인 통신서비스는 수수료가 대폭 인상되는 모순이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특히 통신요금은 신용카드의 사용으로 인해 가입자 수가 증가하거나 매출액이 늘어나지 않는데도 신용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을 통신업체에 전가해 수수료를 인상하는 것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현재 통신요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비율은 이동통신 기준으로 약 35%에 달해 1850여만 수준이다.

KTOA는 "신용카드 회사들이 연체율이 낮은 통신가입자들은 대상으로 신용카드 요금 납부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최근 통신요금을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가입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신용카드사들의 무리한 수수료 인상은 통신비 인상, 제휴할인폐지, 마일리지 축소 등으로 이어져 결국 소비자의 피해로 전가되고 가맹점 해지등 불가피한 조치로 인한 혼란은 고스란히 가입자들의 피해로 직결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심나영 기자 sn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