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 시장경제대상 특별상에 '캐스린 웨더스비 교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국인 최초 수상, 6.25전쟁 남침 밝혀낸 공로 인정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는 6일 제 23회 시장경제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우리 사회에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이념 확산에 기여한 도서, 기고문, 교육단체, 문화예술, 공로상, 특별상 등 6개 부문 수상자 13명을 시상했다고 밝혔다.

학계, 경제계, 문화예술계, 시민단체, 교사, 대학생 등 300여명이 참석한 이번 시상식에서는 외국인 최초로 캐스린 웨더스비 성신여대 초빙교수가 특별상을 수상했다. 부친이 6.25 전쟁 참전용사인 웨더스비 교수는 구소련 비밀문서 연구를 통해 6.25 전쟁이 명백한 남침임을 밝혔으며, 최근에는 성신여대에서 대학생들의 올바른 현대사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로상 부문에는 백선엽 장군이 시장경제 발전의 초석을 다진 업적으로 수상자에 선정됐다. 특히 백선엽 장군은 대한민국 최초의 4성 장군으로서 공산화의 위기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내고 예편 후에도 외교관, 기업인, 교육자로서 평생을 시장경제 발전에 헌신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 받았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승훈 서울대 명예교수는 심사평을 통해 "웨더스비 교수는 고증적 연구를 통해 6.25 전쟁의 진상을 알림으로써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 유지에 기여했다"며 "백선엽 장군은 6.25 전쟁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지켜낸 공을 심사위원 모두가 높게 평가했다"고 언급했다.

출판 부문에서는 '시장경제의 적들'(이의춘 저, 휴먼앤북스), '꾿빠이 전교조'(남정욱 저, 북앤피플), '장하준이 말하지 않은 23가지'(송원근, 강성원 저, 북오션) 등 3개 도서가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문화예술 부문은 '뮤지컬 요덕스토리'를 연출한 정성산 NK문화재단 대표가 수상했다. 교육단체 부문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시장경제교육을 펼치고 있는 JA코리아(회장 김태준)가 선정됐고 기고문 부문에서는 박지향 서울대 교수와 김정호 연세대 교수가 각각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