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북 고창, 갯벌생태지구로 육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정책위 의결.. 안동·영주는 유교문화관광단지로

전북 고창 갯벌마을

전북 고창 갯벌마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전북 고창은 갯벌생태지구로, 경북 안동과 영주는 유교문화관광단지로 육성된다.
국토해양부는 5일 국토정책위원회 지역발전분과위원회를 열어 이 같이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고창갯벌은 45.5㎢로 국내 최대 규모다. 람사르 습지로도 등록돼 있다. 고창갯벌이 소재한 만돌·하전 어촌 갯벌체험마을은 갯벌 드라이브, 정치망 어장 체험, 고기잡기, 조개캐기, 염전체험 등 사계절 갯벌생태 체험학습장이 조성돼 매년 10만명 이상의 탐방객들이 찾고 있다.

고창 세계프리미엄 갯벌생태지구 개발구역 개발계획은 고창군 해리면과 심원면 일원 87만955㎡에 관광객들의 안전한 갯벌 탐방과 갯벌 생태계 보전을 위해 탐방로, 쉼터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2016년까지 23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국토부는 환경보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함께 기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생태체험 관광 사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경북 안동과 영주는 백두대간권 신발전지역 발전촉진지구다. 국토부는 안동시 도산면 일원 32만6282㎡에 2015년까지 1691억원을 투입, 유교문화컨벤션센터와 유교문화박물관 등이 들어서는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선비문화공원 인근부지 51만8500㎡에는 2016년까지 민간자본 252억원 등 총 1203억원을 투자해 한옥체험촌, 전통극공연장 등이 포함된 '한국문화테마파크(안동지구)'를 만든다.

영주시 순흥면과 단산면 일원 96만974㎡에는 2015년까지 민간자본 300억원을 포함, 총 1565억원을 투자한다. 한문화센터, 마상무예장 등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한국문화테마파크(영주지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들 발전촉진지구 사업 추진으로 경북지역에 754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6733명의 고용이 창출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권도엽 장관은 "고창 세계 프리미엄 갯벌 생태지구와 경북도 신발전지역 발전촉진지구가 지역의 특성화된 잠재력을 키우고 지역경제를 선도해가는 전략적 거점이 될 수 있도록 개발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관련 지자체에 당부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