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30 디지털TV시대 下] 반쪽짜리 디지털 전환..대안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케이블 아날로그' 1000만명, 케이블 전환에서 소외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특별법' 만들어야


[D-30 디지털TV시대 下] 반쪽짜리 디지털 전환..대안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아날로그TV를 보는 사람들이라고 해서 12월 31일이 되면 잘 나오던 TV가 갑자기 뚝 끊기는 것은 아니다. 유료방송, 즉 케이블TV 가입자라면 아날로그TV를 본다고 해도 아무 문제 없다. 케이블TV 사업자들이 지상파 방송국이 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 전달해주기 때문이다.
아날로그 방송 종료 직접 영향권에 드는 가구는 '아날로그방송 안테나'를 달고 있거나 혹은 아파트 공시청 설비로 지상파만을 시청하는 가구다. 우리나라 전체 1734만 가구 중 3.2%가 이에 해당된다. 이 가구들은 지난해 말부터 정부 지원을 받아 일찌감치 디지털 안테나를 달거나 컨버터와 디지털TV를 구입하는 등 채비를 갖췄다.

문제는 대다수의 케이블TV를 보는 가구가 디지털TV 전환에 소외됐다는 점이다. 1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전체 1734만 가구 중 케이블TV에 가입해 아날로그 상품을 쓰는 가구는 47%정도다. 아날로그 케이블TV 가입자들은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 이후에도 전과 다름없이 TV시청은 할 수 있지만, 디지털 방송의 혜택은 못 받는다.

1000만 케이블TV 아날로그 상품 가입 가구가 디지털 전환 흐름을 쫓아가지 못하면 실제 디지털 전환이 됐다고 보기 어렵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업계와 학계는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특별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특별법은 지상파 중심 디지털 전환 정책을 보완하는 수단이란 것이다. TV 시청가구의 90%가 유료방송 가입가구기 때문에 이에 맞는 지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특별법은 김장실 새누리당 의원이 준비하는 법안으로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용 투·융자 확대 ▲저소득층 유료방송 가입자 디지털 전환 지원 ▲방송통신발전기금의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사용 추진 ▲저소득층 대상 지상파 재송신료 면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지원 정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한 해에 100만명씩 아날로그 TV 가입자가 디지털TV로 전환하는 지금 속도라면 현재 1000만명의 케이블TV 아날로그 가입자가 모두 디지털로 전환되는데 10년 넘게 걸린다"며 "정책이나 법을 통해 디지털 전환에 가속도를 붙여야 한다"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13년 케이블TV 사업자의 디지털 전환용 융자 금액으로 200억, 유료방송을 보는 저소득층에게 반값 디지털TV를 보급하는 데 3억 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다.

하지만 케이블TV 디지털 전환 지원 정책에 지상파TV는 물론 IPTV등 다른 유료방송 사업자가 반발하고 있어 어느 정도 탄력을 받을 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상파 방송사들은 특별법이 지상파 방송의 권리를 지나치게 제한하고 출범부터 디지털 방식인 IPTV나 디지털 전환이 빠른 위성방송과의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반대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