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테마주의 끝나지 않는 악몽, 아직 대주주 물량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안철수 테마주 써니전자 주주들은 요즘 두렵다. 안 후보의 인기가 요즘 예전만 못하면서 테마주들이 동반 약세를 나타내는 것도 힘겨운데 대주주측 물량은 끝도 없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곽영의 써니전자 회장은 지난 16일과 19일 각각 8만1800주오 35만주를 장내에서 매각했다. 매각 단가는 각각 3912원 3701원이었다. 대주주측의 매각에 월초 장중 7000원이 넘던 주가가 4000원선마저 무너졌지만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았다. 지분을 매각한 16일에는 하한가를 갔고, 이 사실이 알려진 22일에는 2620원까지 떨어졌다.
이번 매각으로 곽 회장 등 써니전자 최대주주측 지분율은 21.94%에서 19.00%로 줄었다. 지난 5월11일 43.72%에 달하던 지분율은 6개월여만에 반토막이 더 났다. 이 기간 곽 회장과 자녀들 및 자회사가 판 주식수는 481만주를 넘었다. 특히 곽 회장은 기존에 보유하던 232만여주 중 192만7100주나 매각, 최대주주 지위를 아들인 곽경훈 사장에게 넘기기까지 했다.

곽 회장의 지분 매각으로 최대주주 지위에 오른 곽경훈 사장도 지분매각에 동참했다. 곽 사장은 168만여주중 20만주를 차익실현했다. 곽 회장의 또 다른 아들인 곽동훈씨는 207만여주중 약 58만주 가량을 팔아치웠다. 부인인 김정자씨는 83만여주 중 10만여주만 남기고 처분했으며 딸 두명도 60만여주중 11만여주씩만 남기고 지분을 모두 처분했다.

곽 회장 일가의 지분 처분은 써니전자가 안철수 테마로 주목받으며 3월말 600원대에서 3000원대로 올라선 5월 이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당시 써니전자는 송태종 부사장이 안철수 후보가 창업해 경영하던 안철수연구소(현 안랩) 기획담당 이사 출신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급등했다. 8월말까지 급등세는 다른 테마주들을 압도, 테마주 중에서도 단연 대장주 노릇을 했다.
원체 테마 바람이 강하다 보니 8월말까지는 대주주들의 차익실현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곽 회장 등은 8월말까지 8% 이상 매각, 지분율을 35%대로 낮췄지만 주가는 8월 하순 1만원을 넘었다. 하지만 이때를 고점으로 주가가 꺾이기 시작하면서 대주주들의 지분 매각도 더욱 빨라졌다.

5월중순부터 8월말까지 160만주 가량을 처분했던 곽 회장 등은 9월 들어 매도 공세를 강화, 220만주 이상을 매각했다. 특히 정치테마주들의 기세가 꺾이고 있는 이달 들어서만 140만주 가량을 순매도 중이다. 대선이 다가오면서 테마주의 종착역도 다가오자 대주주측도 서둘러 차익실현을 하는 모양새다.

써니전자는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올해도 3분기까지 매출 150억원에 9억원 적자였다. 8월 하순 1만원대를 갔을때 시가총액은 2000억원을 넘었다. 안철수 테마 외에는 설명되지 않는 주가였다.

증시 한 전문가는 "물론 이상급등을 기회 삼아 오너측이 작심한 듯 주식을 팔아치우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도 "펀더멘탈에 기초하지 않는 주식의 말로란 게 이렇다는 점을 염두에 뒀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