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흥국 투자·진출 성공 노하우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아프리카에서 가발사업에 나선 한국 기업의 성공 노하우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도전 정신과 현지에 대한 이해는 필수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코트라가 주관하는 '제5회 해외투자 유공자 포상 및 해외투자사례 공모전 시상식'이 22일 서울 염곡동 코트라 별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강성천 지식경제부 투자정책관과 배창헌 코트라 글로벌정보본부장을 비롯해 해외투자 유관 공공기관ㆍ경제단체ㆍ기업인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이번 시상식은 해외투자ㆍ진출 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투자를 치하하고 해외투자 희망 기업인들에게 노하우를 알리는 자리다.

해외투자 유공자 표창 및 해외투자 사례 공모전 당선작에 대한 시상식에 이어 사례 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기업들의 발표회가 진행됐다. 발표 사례 중 케냐에서 7전8기의 노력 끝에 동아프리카 최고의 가발 제조 우량 기업이 된 사나기업의 성공담은 참가 기업들의 눈길을 끌었다.

사나기업은 1989년 처음 아프리카에 진출해 헤어스타일에 민감한 아프리카 여성들에게는 가발이 필수품이라는 점에 착안해 고품질의 가발을 만드는 데 매진했다. 그 결과 24년 만에 연 성장 25% 이상의 우량 업체로 올라섰다. 현재 동아프리카 지역 가발시장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이 회사는 자체 원사기술 개발 및 현지인력 교육, 저돌적인 내수시장 개척 등을 통해 현지 시장점유율이 무려 45%에 달했다.
이날 해외투자 유공자 부문 시상식에는 최영철 사나기업 대표이사를 비롯해 미얀마에서 태양광 기술을 이용해 활발한 전력공급 사업을 펼치고 있는 반기호 KD파워 대표이사 등 중소기업인 총 7명이 지경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또 해외투자 사례 공모전 부문에서도 대상으로 선정된 사나기업을 비롯한 총 7개 기업에게 지경부 장관상 및 코트라 사장상과 부상이 각각 수여됐다.

시상식이 끝난 뒤에는 해외투자 유관기관 워크숍이 열렸다. 워크숍에서는 오중산 숙명여대 교수가 '대중소 동반진출 사례로 본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동반진출 전략'을 발표해 해외진출을 노리는 국내 기업을 위한 전략과 정보를 줬다.

배창헌 코트라 글로벌정보본부장은 "현지에 대한 사전 이해와 적극적인 도전이 국내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투자를 결정하는 잣대라는 것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다"며 "신흥 투자유망국에 진출하는 국내 기업들에게 유용한 노하우가 전수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