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취득세' 급감에도 내년예산 믿는 구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8일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내년 예산을 올해보다 2.5% 늘린 15조6218억 원으로 잡았다. 경기도 세수의 58%를 차지하는 '취득세'가 부동산거래 위축으로 내년에도 급감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예산 편성을 한 데 대해 언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우선 경기도는 올해 말 출범하는 신정부의 '내수진작'에 기대를 걸고 있다. 내수진작에 따른 지방소비세와 레저세 등이 크게 늘어날 것이란 게 경기도의 분석이다.

또 경기도가 타 광역자치단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부담을 안고 있는 지방소비세,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소방사무 등에 대한 세 부담 경감작업을 통해 '누수 세원'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구상이다.

◆"취득세 급감에도 믿는 구석 있다"
김동근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내년도 예산 설명회를 갖고 "내년 우리나라는 3.3%의 저성장 기조가 유지되면서 부동산회복 역시 불투명해 도내 취득세가 863억 원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운을 뗐다.

그는 하지만 "내년 초 들어서는 신정부가 내수진작을 추진하고, 이 과정에서 물가가 오를 경우 지방소비세와 레저세 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취득세 감소에 비해 지방소비세 등이 더 많이 걷힐 것으로 보여 내년 전체적인 예산은 올해보다 3859억 원이 늘어난 15조6218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특히 "정부가 내년 예산을 편성하면서 4%의 경제성장률을 기준으로 하지만, 경기도는 이 보다 낮은 3.3%를 기준으로 예산을 편성해 운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율 완화통해 누수세원 줄여라"

경기도는 현재 불리하게 세율이 정해져 있는 일부 사업에 대해 내년 적극적인 조정을 통해 누수 세원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김 실장은 "현재 5%인 지방세비세율을 연차적으로 20%까지 확대하겠다"며 "이렇게 되면 경기도의 재정자립도는 62%에서 74%로 대폭 개선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현행 5%인 지방소비세율이 20%로 올라가면 2조4000억 원 가량의 추가 세수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실장은 또 "지방교육재정교부금도 일반 광역단체는 세입의 3.6%인데 반해 경기도는 5%로 높다"며 "이 또한 타 자치단체와 동등하게 3.6%로 낮추는 작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처럼 불합리한 세율이 정해진 것은 그 동안 경기도가 타 광역단체와 달리 '불교부단체'로 있다 보니 그랬다며 하지만 지금은 경기도 역시 교부단체로 바뀌었기 때문에 세율이 조정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올해 도 세입의 5%인 850억 원을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납부했다. 그러나 이 금액 중 중앙에서 다시 경기도교육청으로 교부된 금액은 200억 원 안팎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경기도 이외 교육청으로 나간 셈이다.

◆"국가사무는 정부가 책임져라"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최근 월례조회에서 "소방사무는 절반이상이 국가사무인데, 비용은 경기도가 99%를 책임지고 있다"며 "소방사무에 대한 정부 부담비율을 40%까지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도 이날 브리핑에서 "소방사무는 국가사무가 75%를 차지하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가 소방에 대해 지원하는 예산은 0.9%에 그치고, 나머지 99.1%는 경기도가 부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국가사무 비중이 높은 소방에 대한 예산은 정부에서 책임져야 하고, 최소 40%는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내년 소방예산으로 4656억 원을 편성했다. 반면 정부는 경기도 소방업무 지원에 15억 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