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이스트 서남표 총장 내년 2월23일 사임(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서남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이 내년 2월23일 총장직에서 물러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사회(오명 이사장)는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제219회 KAIST 임시이사회'를 열고 내년 2월23일자로 서남표 총장의 사표를 수리하기로 결정했다.
회의가 끝난 직후 오 이사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졸업식 직후인 2월23일자로 사표를 수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는 서 총장에 대한 즉각적인 계약 해지 안건은 처리하지 않았다.

오 이사장은 "이번에는 자필로 직접 사임서를 받았다"며 서 총장이 다시 제출한 사임서를 공개했다. A4용지 한 장인 이 사임서에는 "본인 서남표는 2013년 2월23일자로 카이스트 총작직을 사임한다"는 내용과 함께 서 총장의 서명이 기재돼 있었다.
오 이사장은 "그 동안 총장 거취 문제와 관련해 많은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국민에 죄송하다"며 "서 총장이 이사회와 사전 논의 없이 기자회견을 열고 이사회를 비방하면서 카이스트의 권위를 실추한 것에 대해 엄중히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이후 기자들과 질의응답시간을 가진 표삼수 이사는 "이사회에서 여러 가지 방안을 논의한 결과 학교를 위해 가장 바람직한 방안으로 결론지었다"고 말했다.

표 이사는 "총장 거취문제가 결정되는 과정에 학교의 중심역할을 해야 할 이사회가 밀려나온 것처럼 보였다며 앞으로 이런 부분이 해소되도록 일련의 거버넌스를 확립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는 총장선임위원 5명 중 이사회가 결정해야 할 2명을 선임했다. 표 이사는 "선임위원회 구성은 이달 안에 마무리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실 앞에서 '사표 즉각 수리' 등이 적인 피켓 시위를 벌이던 카이스트의 한 교수는 "10월20일 사퇴를 기다렸는데 4개월 더 방치하는 게 학교를 위한 것이냐"며 항의했다. 이에 표 이사는 "좀더 대승적 차원에서 이사회의 결정을 존중해달라"고 당부했다.

카이스트 이사회는 서 총장 '계약해지'를 위해 지난 7월에도 회의를 열었지만, 당시 오명 이사장과 서 총장의 '비밀협상'이 성사되면서 처리되지 않았다.

3개월이 지난 17일, 서 총장은 기자 회견을 열고 '오 이사장이 '합의안'을 전혀 이행하지 않았다'며 사퇴의사를 표명했다. 그러나 다음날 카이스트 이사회가 '계약해지' 안건을 상정하겠다면서 해임작업을 서두르자 서 총장은 7개 조항의 '비밀합의서'와 그 간의 경위가 담긴 내용증명을 언론에 공개했다.

오 이사장이 서 총장에게 약속했다는 합의안에는 △'서남표식 개혁' 계승·발전 △특허도용·명예훼손 해결에 협력 △교수사회 무사안일 개혁 △후임 총장 공동인선 △3개월 후 서 총장 사임 △서 총장의 명예로운 퇴진 △합의문 비공개 원칙으로 서 총장의 자율적 결정 존중 등이 포함돼 있었다.



박나영 기자 bohen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