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대한민국 조경대상 ‘최우수상’ 받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체계적인 조경정책 확립과 차별화된 조경사업 높이 평가...전국 시군구 및 공공기관 중 지방자치단체로 1등 인정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대한민국 조경분야에서 최고 권위가 있는 2012년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올해 6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한국조경학회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외 4개 부처에서 후원하는 상으로 2년마다 조경학계, 업계, 공무원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자치단체와 공공기관 사업 실적을 공정하고 엄격하게 평가해 수여하고 있다.
관악구는 공공부문에서 공원녹지 생태조경 농촌경관 문화관광 조경정책 등 5개 부문에 응모, 서류심사와 현지실사 등 엄격한 심사 끝에 전 부문에 걸쳐 우수한 점수를 획득해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수상으로 기초자치단체로서는 1등 영광을 안았다.

이는 조경대상이 시행된 이후 서울시 자치구에서 얻은 평가로는 역대 최고 성과이며 관악구는 2010년에도 조경대상 특별상을 수상한 바 있어 2회 연속 수상 쾌거를 이루어 명실상부한 ‘조경 선진도시’임을 입증했다.

관악구의 이번 성과는 2009년 관악구 공원녹지 장기비전 기본계획 수립을 계기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공원녹지정책 추진 기틀을 마련하고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조경 정책을 꾸준히 추진했기 때문이다.
국사봉체육관

국사봉체육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관악산을 중심으로 도시 외곽의 녹지축과 도심 내부에서 외부로 흘러가는 도림천이 주요 축을 형성하는 'Eco-Q-Belt 조성계획'을 확립해 ‘숲과 물이 풍부한 도시’로 가꾸어 나가는 조경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간 결과이다.
우수 사업으로 평가된 관악구의 주요 조경 정책 사업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름답고 건강한 시민의 숲 도시 조성

서울의 대표 명산인 관악산을 수평적으로 걸으면서 건강 숲길 체험을 할 수 있는 ‘관악산 둘레길’ 23km를 조성하고 서울시 최초로 어린이들이 숲에서 자연체험과 교육을 할 수 있는 ‘청룡산 유아숲 체험장’을 시범 조성했다.

관악산의 미사용 군시설(방공진지)을 활용, 전망데크 4개 소를 조성해 등산객들에게 쉼터 및 조망대로 제공하고 훼손된 등산로 3.3km를 정비해 쾌적한 숲길로 복원했다.

◆ 즐거운 휴양도시 조성

기존의 단조로운 놀이시설로 돼 있는 어린이공원을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시설들로 상상어린이공원 20개 소를 재조성한데 이어 테마적 성격을 업그레이드한 창의어린이공원 9개 소를 추가 조성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흥미와 창의력을 심어줄 수 있는 특색있는 놀이터 공간을 제공했다.

청룡산에는 무단경작으로 훼손된 지역에 서울시 최초로 도시농업의 참여와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주민텃밭(118구좌) 공원을 조성했으며 쓰레기로 몸살을 앓아왔던 상도근린공원은 ‘동네 뒷산공원화’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실외체육시설과 정자가 있는 녹색 휴게 쉼터로 탈바꿈 시켰다.

또 상도근린공원 내 불법배드민턴장 2개 소를 철거해 녹지로 복원시키고, 훼손된 주택가 연접지역에는 3973㎡ 규모 ‘국사봉체육관’을 건립해 생활체육인과 공원 이용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시원한 도시 녹화조성

매년 건축물 옥상녹화, 가로변녹지량 확충(띠녹지 조성), 벽면녹화 등 방치된 자투리 공간을 적극 발굴·녹화함으로써 도시 열섬화 완화, 대기질개선, 냉난방비 절약, 생물서식공간 확보 및 바람길 확보 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주택의 담장과 대문을 허물어 주차장과 조경공간을 조성하는 그린파킹 302가구, 479면을 조성했으며 서울거리 르네상스와 디자인서울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12km 가로에 띠녹지와 쌈지공원을 조성해 시민 중심의 편안하고 쾌적한 보행 환경을 조성했다.
청룡산 유아숲

청룡산 유아숲

원본보기 아이콘

또 노후된 계단을 산뜻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계단으로 개선하고 휴게 녹음시설을 정비하는 노후계단 녹화 정비사업도 23개 소 조성했다.

◆물의 도시 조성

무더운 여름철 관악산 계곡에서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이 시원함을 만끽할 수 있도록 관악산 자연학습장 ~ 호수공원 아래 약 1㎞구간에 물놀이장을 조성·제공함으로써 근교 여름철 인기 피서지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로디지털단지역 ~ 관악산 호수공원까지 약 6.7km 구간 도림천을 호안정비와 복개주차장 철거 등을 통해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주민들이 산책과 자전거타기, 자연관찰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각종 축제와 물놀이, 영화상영 등 주민과 하천이 조화를 이루는 복합적 생활문화 공간으로 재조성했다.

산림을 생태적으로 복원하고 연못과 생태수로를 조성해 물순환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산림 600㎡를 복원해 도심지 생물종 다양성을 증진시켰다.

관악구는 친환경 녹색정책을 실천하면서 주민의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는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며 자연환경의 기본적 속성을 잘 이해하면서 건강한 생태 환경과 사람 중심의 문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대한민국 조경대상 최우수상 수상으로 녹색성장 관악의 브랜드 가치를 부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