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2국감]'부산저축은행' VS 'BBK 사건'…與·野감정 격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오전 국정감사가 부산저축은행 사건과 BBK 사건으로 얼룩졌다. 이 과정에서 의원들 간 감정싸움이 더해져 국감이 정회 일보직전까지 가기도 했다.

18일 오전 국회 법사위는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 일정을 진행했다. 국감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부산저축은행 관련 압력을 넣었는지 여부, BBK 사건에서 김경준씨가 검찰에 허위자백 압박을 받았는지 여부를 놓고 시작부터 여·야간 고성이 이어졌다.
가장 먼저 질의를 시작한 서영교 민주통합당 의원은 처음부터 'BBK 사건을 꺼내들었다. 서 의원은 김경준이 2007년 검찰 수사를 받던 당시 누나인 에리카 김과 전화 통화한 녹취록을 공개하며 "검찰이 김경준에게 허위자백 하도록 딜(거래)을 했다"고 녹취록 내용을 언급했다.

같은 민주통합당의 최원식 의원도 BBK사건을 언급하며 박근혜 후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미진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올해 4월 서울 남부지검은 '박 후보가 2007년 당시 한나라당 대선 경선 때 BBK의 실소유주는 이명박 후보'라는 언론 기사를 인용해 이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고발된 사건에 대해 박 후보를 무혐의 처리했다.

최 의원은 "검찰이 BBK 사건에 대한 결론을 내렸는데 박 후보측에서 에리카 김 등과 당시 대화를 나눈 흔적이 있다"며 박 후보에 대한 조사가 서면조사에 그쳐 수사가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김회선 새누리당 의원은 문재인 후보가 2003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시절 금감원에 건 전화가 청탁성이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법무법인 부산이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수임 받은 것으로 확인된 59억원 이외에 2008년부터 2012년까지 10억3000만원 가량을 더 수임했다"며 "이는 새로운 사실"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김진태 의원 역시 "문재인 후보가 당시 전화를 할 때 청탁을 부탁한 사람이 함께 있었고, 전화를 받은 유병태 국장이 금감원장에게 보고를 하는 등 종합적으로 봤을 때 압박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법무법인 부산이 맡은 사건이 많아 법무법인 국제에 사건을 넘겨 줬다는데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여당과 야당이 서로 자신들의 주장만을 펼치는 사이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박범계 민주통합당 의원은 "권성동 의원(새누리당)이 야당의원이 마음에 들지 않은 얘기를 하면 피식피식 웃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권 의원은 "웃는 건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개인 자유다"라며 "같은 주제를 여러 번 반복한다고 지적하는데 그만큼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말싸움이 길어지자 박영선 위원장은 정회를 하겠느냐고 의견을 물어보기도 했지만 국감은 다시 차분하게 분위기로 돌아와 정회 없이 그대로 계속됐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