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교육감선거, 보수·진보 후보 단일화 본격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서울시교육감 재선거를 앞두고 진보·보수 진영의 후보단일화 논의가 본격 시작됐다.

'2012 민주·진보 서울교육감 후보 추대위원회'가 15일 공식 출범하면서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방식과 일정이 확정됐다. 진보성향의 교육ㆍ시민ㆍ사회단체 100여개가 모인 추대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동숭동 흥사단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을 거쳐 다음달 4일 후보를 선출하겠다고 밝혔다.
경선방식은 시민추대위 등록회원 투표와 여론조사를 50대 50의 비율로 합산해 선출하기로 했다. 다만 후보 간의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단일화 과정에 대한 후보들의 의사를 최대한 수용하기로 해 여지를 뒀다. 서울시민 누구나 3000원의 회비를 내면 시민추대위 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으며 회원은 경선과정에서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시민추대위 회원은 오는 18일부터 30일까지 모집할 예정이다.

추대위 관계자는 "지난 2010년 단일화를 위한 경선과정에서 운영위원단체와 시민참여단체의 역할과 비중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번에는 경선과정에서부터 시민들이 직접 후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경선 룰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0년 치러진 경선에서는 25개의 운영위원단체 투표가 20%, 시민참여단체 대표 500명의 투표가 30%, 여론조사 50%가 반영됐다.

추대위는 곽 전교육감의 선고가 나왔던 지난달 28일 첫 준비모임을 시작해 두 차례 준비회의를 거쳐 이날 1차 정식회의를 열었다. 준비위원회 공동대표는 김옥성 서울교육희망네트워크 운영위원장과 박석운 진보연대 공동대표, 오성숙 함께하는교육시민모임 회장 등 8명이 맡았다.
한편 지난 8월부터 움직이기 시작한 보수 진영의 '좋은교육감 추대 시민회의'는 오는 19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후보단일화 절차에 관한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지난 2010년 교육감 선거 당시 후보 단일화에 실패하면서 패배를 경험했던 보수 진영은 이번 선거에서 단일화를 최대 과제로 삼고 있다.

애국단체총연합회 등 50여개 보수성향 단체는 지난 8월 '좋은교육감추대시민회의' 포럼을 열고 후보 단일화를 공식 선언했으며, 후보추천위원회와 원로회의를 구성해 본격적인 후보 검증작업에 돌입했다. 시민회의 관계자는 "보수진영의 예비후보가 약 10여명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앞으로 정책토론회 등 후보단일화절차를 거쳐서 선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경선방식과 일정은 19일 간담회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