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절기 질환' 예방하는 아파트 나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계환기시스템으로 발암물질과 환경호르몬을 막아주는 친환경 DNA필터가 구축된 '개봉 푸르지오' 투시도

기계환기시스템으로 발암물질과 환경호르몬을 막아주는 친환경 DNA필터가 구축된 '개봉 푸르지오' 투시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아파트가 '환절기 질환'까지 걱정하는 시대가 됐다. 신선한 외부공기를 자동으로 실내에 공급하는 환기 시스템이나 수세미 살균 건조기, 음식물 탈수기 등 각종 위생시설을 갖춘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면연력 저하로 비염, 피부염, 결막염, 천식 등과 같은 환절기 알레르기성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주택업계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발 빠르게 대처한 것이다.
집은 환절기 질환을 일으키는 주 요인을 안고 있는 장소다. 남규준 하나이비인후과 원장은 "알레르기성 질환을 호전시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청결한 생활환경"이라며 "집먼지, 곰팡이, 꽃가루, 담배연기나 매연 같은 외부 환경요인을 철저히 차단하고 환기와 청소를 자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포도시공사가 김포한강신도시 Ab-05블록에서 분양 중인 '한강신도시 계룡리슈빌'은 이 같은 점을 고려, 실내 공기질 개선에 효과적인 급배기 환기 시스템을 갖췄다. 쓰레기 이송 설비도 설치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했다. 옥외에 설치된 쓰레기 투입구에 쓰레기를 투입하면 광역 집하장까지 연결된 이송관로를 통해서 자동으로 수거되는 시스템이다. 또 남향위주로 배치해 자연환기와 가구별 채광, 조망 등을 고려했다.

대우건설이 분양 중인 ‘대구 복현 푸르지오’와 ‘개봉 푸르지오’ 기계환기시스템에는 발암물질과 환경호르몬을 막아주는 친환경 DNA필터가 구축됐다. 방별로 필요한 풍량을 분배해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설비도 적용됐다. 온풍과 UV램프를 이용한 건조, 살균으로 위생적인 수세미 사용이 가능한 수세미 살균 건조기, 잔반 탈수 기능을 갖춘 음식물 탈수기도 주방에 만들어졌다.
5000가구 이상 대규모 단지로 현재 입주가 진행 중인 롯데건설 부산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는 주방 냄새 감지기와 거실, 안방에 설치된 급기구를 통해 집안의 오염된 공기를 효과적으로 환기시켜준다. 주방에 세균오염에 쉽게 노출된 행주와 도마를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살균기와 음식물 쓰레기 분리수거함 등 청결한 주방 환경을 위한 시설들도 설치됐다.

㈜한양이 이달 세종시 1-1생활권(M3블록)에 분양하는 ‘세종 한양수자인 에듀그린’에는 다양한 건강관련 시스템이 도입된다. 별도의 환기장치가 구성되는 세대환기 시스템, 쓰레기 이송관로를 통해 자동으로 집하장으로 이송시켜 주는 쓰레기 이송설비 등이 갖춰진다.

대림산업이 오는 12일 내놓는 'e편한세상 보문'은 창문을 열지 않아도 각방과 거실의 환기가 가능한 세대환기 시스템을 갖췄다. 각 침실은 급기 시스템을 적용하고 거실에는 급기·배기시스템을 설치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새집증후군 예방을 위해 입주 전 가구 내 난방을 통해 가구나 벽지 등에 배어있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질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베이크 아웃도 실시한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