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M vs YG, 연예기획사 맞수..직원 연봉은 누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에스엠, 작년에도 높았으나 올 상반기 격차 더 벌려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엔터테인먼트 업종 맞수인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중 에스엠의 직원 급여 수준이 와이지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까지 비슷했던 급여 수준의 격차가 올해 상반기 더욱 벌어졌다.

1일 각 상장사 사업보고서 및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에스엠과 와이지의 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은 각각 2657만원, 2524만원을 기록했다. 에스엠이 근소한 차로 더 많은 급여를 보장했던 것. 에스엠은 평균 근속연수도 남, 녀 각 3.8년과 3.4년으로 와이지의 2.5년의 와이지보다 우위를 보였다.
근소했던 임극 격차는 올해들어 더욱 벌어졌다. 에스엠의 올 상반기(1~6월) 직원 1인당 지급총액은 2317만원으로 와이지의 1232만원의 와이지를 압도한 것이다. 와이지의 올 상반기 직원 급여는 작년 1년치의 절반에 미치지 못했지만, 에스엠의 올 상반기 급여는 작년 1년치에 육박할 만큼 급증한 덕분이다.

작년까지 와이지가 우위에 있던 임원(등기이사) 급여도 올해 상반기 에스엠이 역전했다. 올해 상반기 와이지 임원 4명은 각각 9825만원을 받는데 그쳤지만, 에스엠은 등기임원 4명에 각각 평균 1억1111만원씩을 지급한 것. 지난해까지만 해도 임원 1인당 평균 급여는 와이지와 에스엠이 각각 1억9600만원, 1억885만원으로 와이지가 에스엠보다 두 배 가까이 많았다.

한편 코스닥 엔터테인먼트 업종 맞수 에스엠과 와이지의 시가총액은 각각 1조2195억원, 9836억원에 달한다. 와이지의 경우 작년 11월23일 증시에 데뷔했을 당시 시가총액은 3899억원으로 당시 에스엠(8551억원)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최근 주가 급등세로 시가총액에서도 에스엠을 위협하고 있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