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레일 "용산개발 파산 불사"…대주주 갈등 새국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금난에 터파기 공사 중단, 코레일 "롯데관광 경영권 양도 안하면 사업 손뗄 것" 압박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최대 기로에 섰다. 대주주간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간극이 더욱 커진 탓이다. 대주주들은 용산역세권개발회사의 디폴트사태가 눈앞에 닥쳤으나 여전히 이견을 거두지 않고 있다. 다음주중 열릴 이사회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송득범 코레일 사업개발본부장은 “빠르면 추석 연휴 직후, 늦어도 연말까지는 (드림허브가) 부도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채무를 갚고 가면 10월, 안갚고 버틸 경우 12월까지”라고 덧붙였다.
송 사업개발본부장은 코레일 소속 드림허브 이사로 사실상 용산역세권개발사업에 대한 코레일의 입장을 대변한다. 송 이사가 언급한 부도란 엄밀히 말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의미한다. 아예 사업자체를 백지화하는 쪽으로 가겠다는 의도를 숨기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송 이사는 “(용산역세권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 주주사들이 코레일이 어떻게든 자금지원을 할 것으로 믿고 입장 정리를 못하고 있다”며 “단계개발 등 코레일의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코레일은 용산개발 사업에서 손을 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 주주사들이 부도 위기 앞에서 결국엔 코레일의 손을 들어주게 될 것”이라고 단정했다.

코레일이 디폴트 위기를 무기로 드림허브 이사회를 압박하고 있다. 1조6000억원에 달하는 드림허브 유상증자와 용산역세권의 단계개발 의지를 관철시키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서부이촌동 보상 재원 마련 방안을 놓고 불거진 롯데관광개발과의 이른바 대주주 갈등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드림허브의 자금상황을 감안할 때 코레일의 경고는 단순한 엄포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10월 첫삽을 뜬 용산역 철도기지창 토지정화사업은 시공비 지급이 안돼 현재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시공사인 삼성물산에게 그동안 공사에 대한 시공비 중 271억원이 미지급 상태다. 또 설계용역비 700여억원도 3~4개월째 갚지 못하고 있다.

드림허브는 현재 자본금 1조원 중 400여억원만 남은 상태다. 당장 갚아야 할 채무규모만 생각해도 사실상 이미 디폴트 상태다. 여기에 하루 13억원에 달하는 금융권 대출 이자 등을 감안하면 긴급한 자금 수혈 없이는 사업을 더 이상 끌고가기 불가능하다.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이 이 지경에 이른 것은 드림허브 1대주주인 코레일과 2대주주인 롯데관광이 자금마련안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1조원 규모의 자본금을 유상증자를 통해 3조원까지 늘려 사업을 안정적으로 끌고 가자는 입장인 반면 롯데관광은 2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당장의 운영비를 조달한 뒤 내년부터 주상복합 등의 아파트 분양 대금 등으로 자금을 충당하자며 맞서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자금마련 방안을 둘러싼 갈등이지만 포장을 걷어내면 드림허브 지분구조와 연관된 사업의 주도권 싸움이다.

코레일이 배수진을 치자 드림허브 이사회 참여 업체들의 계산이 복잡해졌다. 유상증자를 할 경우 자금 부담 등의 이유로 그동안 롯데관광의 손을 들어줬지만 사업이 중단돼 자본금을 날릴 경우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 하기 때문이다. 자본금 납입액은 지분률에 따라 수백억원에서 수천억원에 이른다. 8조원을 웃돌것으로 예상되는 시공권을 바라보고 참여했던 건설사들은 조단위 공사 기회가 물거품이 되는 것이다.

현재 드림허브 지분구성은 코레일 25%, 롯데관광개발 15.1%, KB자산운용 10%, 푸르덴셜 7.7%, 삼성물산 등 17개 건설사 총 20% 등이다.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드림허브 이사회는 코레일(3명)을 비롯해 롯데관광개발(2명), 삼성물산 (1명), 삼성SDS(1명), 프르덴셜 부동산투자(1명), KB자산운용(1명), 미래에셋맵스자산운용(1명) 등 1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런 가운데 추석 이후로 예정된 드림허브 이사회가 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코레일이 롯데관광이 갖고 있는 용산역세권개발(AMC) 경영권 양도를 안건으로 상정해 놓은 상황에서 이사회 멤버들이 어느 편의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사업의 운명이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AMC의 경영권을 쥐면 유상증자와 단계개발 계획을 밀어붙일 예정이다.



김창익 기자 windo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