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마을공동체 육성책 닻 올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을공동체기업 육성정책’ 마련‥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 해결토록 지원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서울시가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마을공동체 관련 정책을 통해 주민 스스로가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형식이다.

서울시는 25일 ‘마을공동체기업 육성정책’을 발표하고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에서 신청을 받아 설립 전 과정을 지원, 육성한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체기업은 법적 등록요건을 갖춰야 하는 협동조합과 달리 구성 목적이 주민 욕구와 지역문헤 해결이라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
기존 정부주도의 ‘마을기업’이 이와 유사한 형태였다. 다만 마을기업의 경우 사업지원이 중단될 시 지속가능성이 보장되지 않아 문제로 지적된 바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는 동시에 단계별 지원을 통해 기업의 자립성을 담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는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된다. 창업에 관심이 있는 주민모임이나 5인 이상의 기업은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이때 마을(공동체)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개인도 신청이 가능하다.

이 플랫폼(쌍방향 인적·물적자원 연계 웹 기반 시스템)을 통해 신청이 이뤄지면 지역조직전문가를 투입해 상담과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올해 1차로 10명의 지역조직전문가를 선발하고, 오는 2014년까지 각 자치구별로 1명씩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단계별 교육 지원, 사업계획서 작성 지원, 팀 워크숍 및 창업교육 등을 거쳐 운영지원이 이뤄진다.

이번 마을공동체기업 정책에 가장 큰 이점은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는 점이다.

조직전문가들은 해당기업의 신청 내용을 분석해 ‘씨앗기’와 ‘창업 준비기’, ‘안정기’ 등 3단계로 나눠 별도 지원한다.

특히 창업 준비기 동안 비용 지불이 어려운 취약계층이나 공공성이 강한 기업에 대해서는 별도의 심사를 통해 5년 이내 상환을 조건으로 임대보증금 1억원과 월세도 지원해 줄 방침이다.

이번 정책에 대해 권혁소 서울시 경제진흥실장은 “지역 공동체를 복원하고 지역에 근거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며 “주민 스스로 욕구와 지역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내년부터 마을공동체기업을 대상으로 창업 후 6개월 이후부터 매출액의 1%를 지역기금으로 적립할 예정이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