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겹살 어디갔나?".. 돼지고기 값 구제역이후 최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돼지고기 가격이 구제역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추석을 앞두고 농산물 가격은 대부분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한우 등 축산물 가격도 깜짝 상승하고 있지만 유독 돼지고기 가격만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25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21일 기준 돼지고기 1kg 도매가격 평균은 3675원을 기록했다. 구제역이 발생하기 이전인 2010년10월27일 kg당 3496원을 기록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진 가격이다. 지난해 6월 최고 7700원까지 치솟았던 것과 비교하면 55% 이상 하락했고, 9월 평균 도매가격(5456원)과 비교해도 33% 가량 내린 값이다.
이처럼 돼지고기 가격이 바닥을 치고 있는 이유는 불경기 등의 영향으로 소비는 줄어들고 있는 반면 공급량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돼지고기 생산량은 구제역이 영향이 남아있었던 지난해와 비교하면 23% 이상 생산량이 늘었고, 구제역 발생 이전인 2010년과 비교해도 11% 이상 생산량이 증가했다.

김원태 농업관측센터 연구원은 "소비부진으로 인해 돼지고기 재고가 크게 늘었고, 공급량은 구제역 이전 수준을 거의 따라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구제역 여파로 할당관세를 적용해 수입한 돼지고기 재고가 여전히 창고에 남아있다는 점도 돼지고기 가격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돼지고기의 대체재 관계인 육류의 가격이 떨어진 것도 돼지고기 가격 하락을 부추긴 원인 가운데 하나다. 김 연구원은 "한우와 닭고기 가격이 크게 떨어졌고, 돼지고기와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수입쇠고기, 한우불고기 등으로 수요가 이동하면서 돼지고기 수요가 더 줄었다"고 설명했다.

또 상대적으로 추석을 전후한 명절에는 돼지고기보다 한우 등 소고기 수요가 늘어난 다는 점도 돼지고기 값이 힘을 받지 못하는 원인 중에 하나다.

이 같은 가격하락을 막기 위해 정부는 이달 초 모돈(母豚) 8만마리와 불량 자돈(子豚) 10만마리를 10월까지 단계적으로 도태시키기로 했다. 그러나 돼지고기 가격 상승 효과는 11월 이후에나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모돈과 불량 자돈의 경우 등외로 판정되기 때문에 일반 돼지고기 가격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공급량을 떨이 뜨리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직접적인 가격 변화로 연결되지는 않는다는 설명이다.

김 연구원은 "정부가 모돈 등의 도태 이외에 돼지 뒷다리 2만t을 비축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돼지고기 가격은 10월달에 바닥을 치고, 내년 설을 전후로 회복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