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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인력 87%' 비정규직 정규직화 수면 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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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인천국제공항 운영인력의 87%를 차지하는 간접고용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문제가 수면에 오르고 있다. 정규직 전환의 사회ㆍ경제적 타당성에 대한 논의가 고개를 드는 가운데 현장에서 일하는 비정규직들이 단체행동을 예고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가 19일 오전 인천공항 국제업무단지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 노승환 기자 todif77@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가 19일 오전 인천공항 국제업무단지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 노승환 기자 todif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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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소속 13개 외주 공항운영 업체 비정규직 직원 600여명은 19일 오전 인천공항공사 청사 앞에서 '비정규직 직접고용ㆍ정규직화를 위한 투쟁선포대회'를 열었다.

조성덕 지부장은 "공항공사 정규직의 38.5%에 그치는 임금과 고용불안은 인천공항 개항 후 줄곧 제기돼온 고질적 현안"이라며 "향후 3년, 최대 5년을 목표로 비정규직의 단계적 정규직 전환을 위한 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2001년 개항한 인천공항에는 2011년을 기준으로 총 6875명의 인력이 공항운영을 맡고 있다. 이 중 5978명이 청사관리와 보안, 청소 등 39개 부문 42개 외주(아웃소싱) 용역업체에 고용돼 일하고 있다. 총 운영인력의 86.95%가 간접고용 형태의 비정규직인 상황이다.
대회에 참석한 김성희 고려대 경제학과 연구교수는 "세계적으로도 유례 없이 높은 비율"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최근 연구에서 밝힌대로 공항공사가 42개 외주업체를 운용하는데 드는 중복 관리비라면 현재의 비정규직을 모두 정규직으로 충분히 전환할 수 있다"며 "오히려 경제적인 차원에선 직접고용을 통한 공항운영이 효율적이다. 더 좋은 방법이 있는데 채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지난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서 연구보고서를 내 정규직 전환의 당위성을 피력한 바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기준으로 인천공항공사가 39개 부문의 외주용역으로 지출하는 비용은 한 해 총 3306억 여원이다. 김 교수는 인천공항공사가 비정규직 운영인력을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하고 외주를 직영으로 전환할 경우 한 해 3천120억원이면 공항운영이 가능하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문병호(인천 부평갑ㆍ민주) 의원도 19일 집회에 나와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약속했다.

문 의원은 "과거 17대 국회에서 열린우리당 주도로 통과시킨 비정규직법이 비정규직의 실질적인 처우를 향상시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 반성한다"며 "향후 국회 입법과정에서 직접고용과 정규직 전환이 성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승환 기자 todif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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