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재득 성동구청장, 전자소통 행정 틀 마련 화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최초로 종이문서·우편·대면 위주에서 전자문서·전자우편·비대면을 원칙으로 행정서비스 기본틀 바꿔...모바일 메신저 등 SNS 통해 전 세대 대상으로 쌍방향 전자소통 인프라 구축 및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고재득 성동구청장(사진)이 주민과 행정기관간 쌍방향 전자소통 틀을 마련, 한 차원 높은 스마트 행정을 펼칠 것으로 보여 화제다.

고 구청장은 스마트 폰 이용 확대 등 행정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주민과 행정기관간 ‘쌍방향 전자소통’을 위한 새로운 기본틀을 마련, 행정의 경쟁력과 주민 만족도를 높이기로 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고재득 성동구청장

고재득 성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구가 추진하는 쌍방향 전자소통 행정은 전자정부법의 본격 시행에 맞춰 기존 행정기관이 시행하던 종이문서, 대면접촉, 각종 인쇄물, 고지서와 통지서 송달 등 관행 대부분을 전자문서, 전자우편(e-mail), SNS, 전자민원 처리, 비대면을 원칙으로 하는 행정서비스의 기본틀을 바꾸는 작업이다.

우리나라 인터넷 보급률은 80%를 넘어섰고 스마트폰 가입자 또한 3000만명을 돌파했다. 인터넷 이용자 중 이메일 이용률은 86%에 달한다.

구는 이런 전자소통 사회 환경이 성숙됨에 따라 행정 또한 쌍방향 전자소통을 통해 주민의 목소리를 더욱 자세히 듣고 주민 생활의 불편사항을 최소화시켜 만족도를 최대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구가 구축하는 전자 행정서비스 시스템은 행정기관 방문이나 전화, 우편 사용 없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전자고지 등 행정서비스를 제공받고, 이메일이나 SNS 문자 등을 활용해 구 정책추진사업 등에 쉽게 참여할 수 있어 주민과의 거리가 더욱 가까워지게 된다.

또 이를 통해 주민의 나이, 성별, 관심분야를 고려해 구청에서 개최하는 문화 행사 등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자소통을 위해 구축된 기존 전자정부 이용률 또한 최고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기존 15% 수준이던 ‘민원24’ 이용률을 50%이상으로, '행정정보공동이용’은 100%, 2.6%로 미미했던 ‘전자고지’서비스 이용률도 50%이상으로 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선다.

먼저 구는 모바일 메신저(마이피플 성동구 채널) 등 직접 소통창구를 개설하고 법적 구속력과 효력을 갖춘 이메일과 SNS 등 부가서비스를 활용해 주민의 정책의견 반영과 참여를 확대한다.
성동구가 기존 종이 행정을 탈피, 이메일과 핸드폰 등을 이용한 스마트행정을 펼치기로 해 화제다.

성동구가 기존 종이 행정을 탈피, 이메일과 핸드폰 등을 이용한 스마트행정을 펼치기로 해 화제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통해 행정기관에서는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문화?교육?생활정보, 구정소식 등을 실시간 제공하고 주민은 제안 및 정책반영과 생활불편사항 등 의견을 언제 어디서든 제시할 수 있게 된다.

구에서 제공하는 전자 행정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성동구 홈페이지(www.sd.go.kr)를 통해 직접 신청하거나, 가정으로 배부된 ‘전자 행정서비스 이용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전자 행정서비스 이용 신청서’는 인적사항과 e-mail, 휴대전화, 구에서 제공받고 싶은 정보대상과 전자고지 등의 해당이용 분야를 체크, 기재하고 회송용 봉투에 넣어 다시 구청으로 우송 또는 각 동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구는 주민들이 보내온 신청서를 토대로 전자소통 인프라 프로그램을 개발, 종합관리하게 된다.

고재득 구청장은 “주민이 행정기관을 방문하는 수고를 덜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행정기관은 불필요한 절차를 줄이고 업무처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이용률이 50%에만 달해도 종이 시간 인력 등 전자 행정서비스로 절감되는 사회적 비용은 성동구의 경우 연간 32억원, 전국적으로는 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종이가 절약되니 환경보존도 되고 절약된 자원, 에너지, 인력은 다시 주민복리를 위해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고 구청장은 “지자체는 쌍방향 전자소통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듣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간접민주주의를 보완해야 하는 최접점 행정서비스 총체로서 역할을 좀 더 충실히 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