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골든 크로스' 증시..연초 랠리 재현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박스권에서 하단에서 지지부진하던 코스피가 최근 단기급등하면서 추세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특히 기술적으로 강세장의 진입신호로 해석되는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면서 기대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1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연중 저점(1769.31)을 기록했던 코스피는 이후 거침없는 상승세를 기록하며 지난 14일까지 10.6% 이상 올랐다. 단기간 급격한 상승으로 지난 10일에는 단기 가격 이동평균선(20일선, 1846.58)이 장기 이평선(60일선, 1842.71)을 밑에서 위로 뚫고 지나가는 골든크로스가 발생했다.
지난 1월25일에도 20일선(1867.57)이 60일선(1865.54)을 뚫고 올라가는 골든크로스가 발생, 연초 상승세가 강화됐던 경험이 있어 기대감은 더욱 큰 상황이다. 수급 면에서도 최근 지수 급등을 이끈 외국인의 매수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해석되고 있다.

김지원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과거 외국인의 10거래일 순매수 금액이 2조원을 초과하고 난 뒤 순매수 기간은 평균 약 2주간 더 이어졌다"며 "지난 8일 이후 외국인의 연속 순매수 금액이 2조원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이론적으로 향후 약 1주간 외국인의 순매수 기조가 이어질 확률이 높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여름 유로존 리스크와 같은 급격한 위기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당분간 외국인의 매수세는 유지될 것이라는 평가다.

지난달 27일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유로존 수호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이후 지난 14일까지 외국인은 코스피 시장에서 5조6731억원의 순매수를 보이고 있고, 같은 기간 선물시장에서도 3조4000억원 이상의 강한 '사자'세를 나타내는 등 분위기가 쉽사리 꺾일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김용구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한국 금융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자금의 상당부분이 스위스·노르웨이 등 유럽의 고신용등급 국가에서 유래하고 있음을 파악해봤을 때 한국을 향한 캐리 트레이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거침없는 캐리 트레이드성 매수세가 이어지는 한 단기 강세는 이어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부양책이나 경기개선 신호가 나오지 않았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책기대가 실제 정책발현으로 나타나야 추세 상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달 말 유로존 국채 입찰과 미국의 잭슨홀 미팅, 다음달 ECB 통화정책회의, 독일 유로안정화기구(ESM) 헌법재판소 판결,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등을 통한 주요국들의 정책 스탠스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옥희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곡물가격 상승이 식료품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각국 중앙은행의 경기부양을 위한 통화완화 정책 시행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며 "국내증시가 절대적으로는 여전히 과거대비 저평가돼 있지만 최근 강한 반등으로 글로벌 증시 대비 저평가 메리트가 약화됐다는 점도 지수 상승 폭을 제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