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카드 부가서비스를 잠깐만 이용하려고 만든 건데, 설계사(모집인)분이 이렇게 부탁하시니 쓰긴 써야겠죠. 이번 설계사분께서 카드 연회비를 절반 정도 지원해주셨어요. 제가 실적을 다 안 채운다고 해서 연회비를 다시 받아가시진 않겠지만, 서로 돕고 사는 것 아니겠습니까." (H 카드를 만든 한 고객)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은 최근 들어 카드 모집 체계를 잇따라 개편하고 있다.
카드 모집인을 평가하는 점수 체계에 '카드 유지현황'까지도 포함시킨 것. 예를 들어 예전에는 카드를 발급하기만 하면 1점을 주며 모집비용을 지급했지만, 이제는 발급에 0.5점, 최소실적 유지 0.5점 등으로 점수를 나눠 매기고 있다.
카드사 CEO들도 이에 동참하는 분위기다. 최기의 국민카드 사장은 지난해부터 "장농카드와 불완전 판매를 줄이고, 모집인들의 밀어내기식 발급관행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에는 개인 SNS를 통해 "권혁세 금융감독원장 덕분에 천군만마(千軍萬馬)를 얻은 듯 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카드사들은 모집인 평가방식 뿐 아니라 모집에 드는 비용 자체를 줄이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전화나 인터넷 등을 통해 카드를 신청하면 대신 고객 혜택을 늘리는 상품을 내놓은 것. 현대카드의 다이렉트 카드와 국민카드의 인터넷 전용 발급상품 'KB국민 온쇼핑카드' 등이 대표적이다.
은행과 손잡고 은행 영업창구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방침도 내세웠다. 전업 카드사들이 은행 창구를 통해 영업하기 시작하면 카드 모집인들의 환경은 더욱 어려워진다.
한 카드사 모집인은 "이제는 주변에서 모집인을 직업으로 검토하는 사람이 있다면 무조건 말린다"며 "고객을 모으기 위한 경쟁이 치열할 뿐만 아니라 유지하는 것까지 점수로 들어가기 때문에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사은품 비용을 더 늘리면 금융당국에서 크게 징계를 내릴 수 있어 그 조차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은 모집인들이 연회비의 10% 이상에 상당하는 사은품을 지급하는 등 불법행위를 할 경우 앞으로는 해당 카드사, CEO에 대해서도 과태료를 물릴 계획이다.
한 대형 카드사 관계자는 "앞으로는 CEO 징계도 가능해 질 만큼 앞으로는 카드사들이 모집인을 강하게 관리할 것"이라며 "영업 환경이 나빠진 만큼 카드 모집인이 줄어드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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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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